* 본포스팅은 <스마트폰으로 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영상 만들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것
1. 스마트폰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은 나날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전용 장비를 쓰지 않고 스마트폰 카메라만으로도 우리가 원하는 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11년 박찬욱 감독은 전 장면을 아이폰4로만 촬영한 ‘파란만장’이라는 영화를 개봉했습니다. 아이폰 카메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한 일종의 이벤트였지만, 스마트폰 카메라로 영화와 같은 고품질 영상을 얻을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당시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으로도 영화 촬영이 가능했고, 카메라 성능이 훨씬 좋아진 요즘 스마트폰으로는 당연히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가장 좋은 장점은 매일 들고 다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주머니에서 꺼내어 바로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는 편리함입니다. 또한 카메라 앱도 발전해서 슬로우 모션, 타임랩스와 같은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더욱 멋진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장비로 각자 개성을 담아 영상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1인 미디어’의 매력입니다.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 중에도 스마트폰만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또 유튜브 영상은 스마트폰에서 시청할 경우가 많아서 영상의 품질보다 등장인물과 내용이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편입니다.
2. 셀카봉과 삼각대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진행자 역할과 촬영자 역할을 혼자서 다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 유용한 도구가 바로 셀카봉과 삼각대입니다. 셀카봉은 진행자가 움직이면서 촬영할 때 유용하고, 삼각대는 책상 앞에 앉아서 실험하거나 설명할 때 많이 쓰입니다. 전문가용 고급 거치대가 아니어도 됩니다. 간편하게 들고 다닐 수 있는 미니 삼각대나 셀카봉으로도 충분합니다.
* 전문가들은 어떤 장비를 쓸까?
처음에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충분하지만, 전문가들은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지 알면 나중에 더 좋은 영상을 찍고 싶을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DSLR 카메라 :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촬영 장비입니다. 사진을 감지하는 센서가 커서 고품질의 사진과 동 영상을 얻습니다. 상황별로 다양한 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죠. 다만 가격이 비싸고 덩치가 커서, 구매하는 데 부담이 있습니다.
(2) 미러리스 카메라 : 거울이 없는 카메라라는 뜻입니다. DSLR에는 달린 미러를 제거해서 무게와 부피를 줄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근 나온 미러리스는 DSLR 못지않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3) 캠코더 : 영상에 특화된 장비입니다. 사진 촬영이 불가능한 대신, 영상 품질과 마이크 성능이 뛰어나고 녹화 가능 시간도 깁니다. 실험이나 관찰과 같이 촬영을 길게 하는 콘텐츠의 경우 추천합니다
(4) 액션캠 : 초소형 캠코더입니다. 카메라나 캠코더보다 훨씬 가볍고 신체나 장비에 부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움직임이 많고 활동적인 콘텐츠를 촬영할 때 좋습니다.
(5) 웹캠 : 컴퓨터 모니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소형 카메라입니다. 기본적으로 노트북이나 컴퓨터 모니터에 내장되어 있지만, 웹캠을 추가로 사용하면 더 좋은 품질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동 없이 컴퓨터 앞에 앉아서 하는 콘텐츠를 촬영할 때 추천합니다.
✔ 영상 편집 앱 설치하기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영상 편집은 고성능 컴퓨터에서 해야 했습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지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앱이 등장하면서 스마트폰 안에서 편집이 가능해졌습니다. 영상 편집 앱을 활용하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컴퓨터로 옮기지 않고 바로 편집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 만든 영상을 곧바로 유튜브에 올릴 수도 있죠.
키네마스터(KineMaster)는 현재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찍고 편집하는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입니다. 구글 플레이(Google Play) 혹은 앱 스토어(App Store)에서 ‘키네마스터’라고 검색해서 앱을 설치합시다.
키네마스터는 무료 버전을 기준으로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진 및 영상을 가져온 다음, 배경 음악과 효과음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 장면 전환 효과, 자막 입력, 특수 효과 등의 다양한 기능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편집 앱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차근차근 배워서 나만의 영상을 만들어 봅시다.
무료 버전으로도 대부분 기능을 쓸 수 있지만, 완성한 영상의 우측 상단에 ‘키네마스터 워터마크’가 표시됩니다. 워터마크를 없애고 싶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유료 버전 이용 금액은 월 6천 원입니다.
* 다른 스마트폰 영상 편집 앱은?
(1) 블로(VLLO)
키네마스터와 비슷하게 영상 편집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블로는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비디오를 쉽게 제작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편집 환경을 가져서 초보자도 이용하기 좋습니다.
블로는 구글 플레이 혹은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 기기를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모바일에서는 세로 모드만 지원하지만 태블릿 기기에서는 가로 모드도 지원합니다. 영상 매체마다 업로드할 수 있는 화면 비율이 다른데, 블로는 사용자가 이 비율을 인지하고 있지 않더라도 영상에 최적화된 화면 비율을 알아서 제시해 줍니다. 상황에 따른 비율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것 또한 블로가 가진 장점입니다.
(2) 인샷(InShot), 비바비디오(VivaVideo)
영상 편집 후 터치 한 번으로 유튜브에 업로드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3) 틱톡
재미있고 독특한 짧은 영상을 만들고 업로드할 수 있는 플랫폼 앱입니다. 스티커, 필터, 배경 음악, 목소리 더빙, 립싱크 등 여러 편집 기능과 다양한 촬영 기법을 제공하고 있어서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은 신기한 영상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터(일명 틱톡커)들이 ‘꿀잼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에 영상 올리기_ 제목과 설명 작성/업로드 예약 (2) | 2024.09.24 |
---|---|
내 유튜브 채널 아이콘 설정하고 설명 입력하기 (5) | 2024.09.10 |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채널 만들기! (6) | 2024.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