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혜정 저 ㅣ 504쪽 ㅣ 20,000원
2014년 7월 25일
편리한 문서 작성을 위한 한글 2014 완벽 활용 가이드
한글 2014 더 쉽게 배우기
한글은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봤을 대표적인 워드프로세서입니다. 새롭게 바뀐 한글 2014는 여러 가지 편리하고 강력하고 빠른 기능들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한글 2014에서 새롭게 달라진 핵심 기능들을 설명하고 빠르고 정확한 업무 문서 작성을 위한 여러 가지 테크닉들을 담고 있습니다. 『한글 2014 더 쉽게 배우기』는 입문자들의 눈높이에 알맞은 설명과 자세한 따라 하기로 구성되었으며, 실제 업무에서 쓰이는 다양한 예제들, 유용한 팁과 노하우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업무 문서 작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합니다. 이 책에서는 한글 2014의 핵심 기능을 8개의 PART로 나눠 설명합니다. 한글 2014의 새로운 기능과 인터페이스를 소개하는 Part 1을 시작으로 문서 작성의 기본인 입력 방법과 기본 기능들을 살펴보는 Part 2, 눈금자나 격자 등 문서를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도우미 기능을 학습하는 Part 3, 본격적인 문서 편집을 위한 디자인 관련 기능을 다루는 PART 04로 구성됩니다. PART 05에서는 그래픽 기능을 활용하여 다이나믹한 문서를 만들어보고 PART 06에서는 정확한 내용 전달을 위한 표 기능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고급 편집 기능을 익히는 PART 07과 다양한 특수 문서 만들고 인쇄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PART 08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PART는 몇 개의 Lesson으로 이루어집니다. Lesson의 학습에 앞서 ‘기초 탄탄’에서는 메뉴나 대화상자 등 워드의 주요 기능들을 미리 알아보고, ‘Step’은 따라하기 형식으로 구성하여 한글 2014의 기능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Tip’, ‘연관 검색’, ‘문제 해결’과 같은 요소들은 더욱 유기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실무에선 이렇게’에서는 저자의 실무 노하우를 엿볼 수 있으며, ‘PART SUMMARY’와 ‘Self Test’에서는 각 PART에서 배운 내용을 되짚어보고 부록 DVD로 제공하는 동영상 해설 파일을 통해 눈과 귀가 즐거워지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부록 DVD]
이 책의 부록 DVD에는 각 Part별 예제 및 완성 파일과 Self Test의 풀이 과정을 담은 동영상 해설 파일이 담겨 있습니다.
저자 소개
박소영 (syorion@naver.com)
컴퓨터 관련 도서의 편집 기획사를 운영한 바 있으며, 현재는 관련 분야의 전문 필자와 프리랜서 편집 디자이너로 활동 중입니다. 한글, 쿼크익스프레스, 인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편집 디자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다뤄왔으며, 지금도 어떻게 하면 보기 좋은 레이아웃 디자인을 만들어낼지 고민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한글 프로그램을 누구보다도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게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집필했습니다. 저서로는 한글 2007 쉽게 배우기(영진닷컴), 속전속결 한글 2010(영진닷컴), 인디자인 길라잡이(정보문화사), 스마트 인디자인 CS6(성안당) 등이 있습니다.
주요 내용
PART 01. 한글 2014 시작하기
한글 2014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하면 익숙한 느낌의 인터페이스지만 어딘가 좀 더 산뜻한 느낌이듭니다. 새로운 버전이 출시되면서 한컴 오피스를 구성하는 제품별 인터페이스 색상을 각각 설정해주었는데, 그 중 한글 2014는 밝은 파란색의 느낌을 줍니다. 메뉴와 도구 상자로 구성된 모습은 이전 버전과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들도 전혀 낯설지 않게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한글 2014를 시작하고 메뉴와 인터페이스, 새롭게 추가된 기능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RT 02. 문서 작성의 기본인 입력 방법과 기본 기능 살펴보기
한글 2014에서는 문서를 새로 만들거나 이전에 만들어 놓은 문서를 불러와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새롭게 만들어 작업한 후 저장하는 방법과 저장해 놓은 문서를 불러오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한글 문서에 한글과 영문, 기호 등의 텍스트 내용을 입력하고 입력한 내용을 복사하거나 오려두는 등의 편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RT 03. 좀 더 편리한 문서 작성을 위한 기능 익히기
한글 2014에서는 문서 내용을 편집할 때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도우미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눈금자나 격자를 비롯해 문단 부호나 조판 부호 등의 표시 기능을 활용하여 문서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편리하게 문서를 작업할 수 있는 도우미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04. 본격적인 문서 편집을 위한 디자인 관련 기능 익히기
한글 2014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 문서의 가독성과 디자인적인 느낌은 글자 모양이나 문단 모양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완성도 높은 편집을 위해서는 글꼴이나 서식 등을 문서의 종류에 맞춰 올바르게 설정해 주어야 하며, 이렇게 설정해 놓은 서식을 스타일 기능을 활용해 보다 손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야 작업 효율이 높아집니다. 본격적인 문서 편집을 위해 문서의 글자와 문단, 배경, 테두리 등을 활용해 문서를 꾸며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PART 05. 그래픽 기능을 활용하여 다이나믹한 문서 만들기
한글 2014에서는 그림 이미지나 클립아트, 글상자 등을 활용하여 문서의 완성도와 전달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에 입력할 수 있는 그래픽 요소는 그림이나 사진, 글상자, 다양한 도형 등이 있으며, 차트도 이에 포함됩니다. 또한 문서에 입력된 그래픽 요소는 주변의 본문 텍스트와 배치 방법을 통해 서로 어울릴 수 있도록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글상자와 그림 활용 방법, 차트 만들기 등의 다양한 그래픽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PART 06. 정확한 내용 전달을 위한 표 기능 완벽 활용하기
한글 2014에서 문서를 편집할 때 기본적으로 텍스트, 이미지, 도형, 차트, 동영상, 표 등을 활용해 만들고자 하는 문서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많은 편집 요소 중에서 표는 어떤 데이터나 결과 등을 나열된 일반 텍스트와는 달리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표에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트를 만들거나 자동 계산식을 활용해 간단한 계산을 할 수도 있습니다. 표를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표를 꾸미고, 활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PART 07. 수준높은 문서 완성을 위한 고급 편집 기능 익히기
한글 2014에서는 책이나 논문, 단행본, 카탈로그 등의 고급 문서를 완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급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급 편집 기능으로는 바탕쪽이나 다단 기능, 머리말/꼬리말, 주석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능을 잘 활용하면 많은 쪽으로 구성된 문서의 배경이나 스타일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단 문서나 바탕쪽 만들기, 쪽 번호 넣기, 머리말/꼬리말 넣기, 차례와 찾아보기 만들기, 책갈피와 하이퍼링크 활용하기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PART 08. 다양한 특수 문서 만들고 인쇄하기
한글 2014에서는 일반적인 한글 문서 외에도 다양한 형식의 문서로 저장하거나 변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고지 형식의 문서, 전자 메일, 블로그 문서, 메일 머지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한글 문서를 활용할 수 있으며, 한글 원본은 유지한 채 다양한 형식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또한 완성한 문서를 다양한 방법으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서 변환 방법과 활용 방법, 문서를 인쇄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부 목차
Part 01. 한글 2014 시작하기
Lesson 01. 한글 2014의 새로워진 모습 살펴보기
[기초탄탄] 한컴오피스 2014와 설치 환경 살펴보기
Step 01.한글 2014의 달라진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Step 02.한글 2014 체험판 설치하기
Step 03.새로워진 기능 살펴보기
Step 04.설치한 한글 2014 실행하기
Step 05.한글 문서 닫기와 프로그램 종료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도움말 활용하기
Lesson 02. 한글 2014에서 새 문서 만들기와 문서 저장 방법 익히기
[기초탄탄] 새 문서 만들기와 저장 방법 살펴보기
Step 01.새로운 문서 만들고 저장하기
Step 02.저장해 놓은 문서 불러오기
Step 03.자주 사용하는 폴더 특정 위치에 고정하기
Step 04.저장한 문서 정보 확인하기
Lesson 03. 한글 2014의 화면 구성 살펴보고, 내 맘대로 구성하기
[기초탄탄] 프로그램 테마 설정하기
Step 01.한글 2014의 다양한 메뉴 살펴보기
Step 02.내맘대로 도구 상자에 아이콘 추가하기
Step 03.빠른 메뉴 모음 내맘대로 구성하기
Step 04.작업 화면 구성 설정하기
Lesson 04. 다양한 보기 옵션 활용하여 좀 더 편리하게 작업하기
[기초탄탄] 다양한 보기 옵션 살펴보기
Step 01.읽기 모드와 배포용 문서 활용하기
Step 02.편집 화면 나누어 문서 확인하며 작업하기
Step 03.가로 방향으로 쪽 넘기기
Part 02. 문서 작성의 기본인 입력 방법과 기본 기능 살펴보기
Lesson 01. 새로운 문서 만들고 저장하기
[기초탄탄] 새로운 문서 만드는 방법과 저장 방법 살펴보기
Step 01.새로운 문서 만들기
Step 02.새로 만든 문서 저장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최근 파일 목록 수 설정과 자주 사용하는 파일 최근 파일 목록에 항상 표시하기
Step 03.문서마당을 활용해 새로운 문서 만들기
Step 04.내가 만든 문서를 문서마당 형식으로 저장하기
Step 05.용지 방향과 크기, 여백 설정하고 변경하기
Lesson 02. 다양한 텍스트 입력하고 내용 수정하기
[기초탄탄] 다양한 텍스트 입력 방법 살펴보기
Step 01.한글과 영문 번갈아가며 텍스트와 기호 입력하기
Step 02.입력한 텍스트 수정하거나 삭제하기
Step 03.수식 입력하기
Step 04.한자와 일본어 입력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자주 사용하는 한자 단어 등록하기
Lesson 03. 블록 지정 방법과 클립보드 등의 다양한 붙이기 옵션 활용하기
[기초탄탄] 블록 지정 방법과 클립보드 창 살펴보기
Step 01.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하여 블록 지정하기
Step 02.잘라내기와 복사한 후 원하는 위치에 붙여넣기
Lesson 04. 빠른 교정 기능과 찾기 및 바꾸기 기능 활용하기
[기초탄탄] 맞춤법 관련 기능과 찾아 바꾸기 살펴보기
Step 01.맞춤법 도우미 활용하기
Step 02.[찾기] 기능을 활용해 특정 내용 검색하기
Step 03.검색한 내용을 다른 내용으로 바꾸어 입력하기
Lesson 05. 암호, 문서 정보, 디지털 서명 기능 활용하기
[기초탄탄] 문서 암호화 방법 살펴보기
Step 01.문서에 암호 설정하여 저장하기
Step 02.문서 정보 확인하기
Part 03. 좀 더 편리한 문서 작성을 위한 기능 익히기
Lesson 01. 눈금자, 격자, 조판 부호 등의 안내 기능 활용하기
[기초탄탄] 문서 편집이 편해지는 안내 기능 살펴보기
Step 01.눈금자 표시하고 눈금자에서 제본 여백 설정하기
Step 02.눈금자의 탭 기능 활용하기
Step 03.문서에 격자 표시하기
Step 04.다양한 편집 기호 표시하기
Lesson 02. 입력한 문서 내용 맞춤법 검사하기
[기초탄탄] 맞춤법 관련 기능 살펴보기
Step 01.맞춤법 검사하기
Step 02.맞춤법에 어긋난 부분에 교정 부호 표시하기
Step 03.실시간 사전 검색 활용하기
Lesson 03. 메모와 변경 내용 추적을 활용해 공동 작업하기
[기초탄탄] 메모 기능과 오피스 커뮤니케이터 살펴보기
Step 01.메모 달고 내용 넣기
Step 02.변경 내용 추적 설정하기
Step 03.오피스 커뮤니케이터로 여러 명이 협업하기
Step 04.[씽크프리 원드라이브]에 파일 업로드하여 보관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특정 단어가 내용에 포함된 문서 찾기
Part 04. 본격적인 문서 편집을 위한 디자인 관련 기능 익히기
Lesson 01.글자에 모양과 효과 적용하기
[기초탄탄] [서식] 도구 상자와 [글자 모양] 대화상자 살펴보기
Step 01.글꼴과 글자 크기, 색상 설정하기
Step 02.글자 장평과 글자 간격, 글자 위치 조절하기
Step 03.글자에 여러 가지 요소 설정하기
Step 04.WordArt를 활용한 텍스트 효과 만들고 변경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한글 2014에서 대표 글꼴 등록하기
Lesson 02. 문단 모양 설정하기
[기초탄탄] [문단 모양] 대화상자와 문단 모양 관련 기능 살펴보기
Step 01.줄 간격, 정렬 방식, 단락 사이 간격 설정하기
Step 02.내어쓰기와 들여쓰기 설정하기
Step 03.문단에 배경색과 테두리 넣기
Step 04.단락의 첫 문자 장식하여 내용 강조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완성한 글자 모양을 복사하여 다른 위치에 적용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사용자가 직접 색상 팔레트 관리하기
Lesson 03. 다양한 탭 기능 활용하기
[기초탄탄] 탭 만들고 설정하기
Step 01.일정한 모양으로 선택하기 - 사각형 선택 도구, 원형 선택 도구
Step 02.눈금자를 활용해 문서에 탭 설정하기
Step 03.소수점 탭 설정하여 숫자 정렬하기
Lesson 04. 단락 앞머리에 번호나 이미지 자동으로 입력하기
[기초탄탄] 문단 번호와 글머리표 살펴보기
Step 01.단락에 자동 번호 매기고 새로운 번호로 정의하기
Step 02.문단 앞에 글머리표 넣기
[실무에선 이렇게] 글머리 기호 직접 만들어 사용하기
Lesson 05. 테마를 활용한 다양한 문서 스타일 활용하기
[기초탄탄] 스타일 기능 살펴보기
Step 01.스타일마당 활용하여 문서 정렬하기
Step 02.스타일에 등록된 색상과 글꼴 등의 정보 변경하기
Step 03.현재 서식을 스타일로 등록하고 적용하기
Step 04.스타일을 활용해 자동으로 단락 앞에 숫자 넣기
Step 05.글자 스타일 활용하여 특정 내용 강조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스타일 가져오기와 내보내기 기능 활용하기
Lesson 06.문서 배경으로 워터마크 넣어 인쇄하기
[기초탄탄] 워터마크 기능 살펴보기
Step 01.문서에 ‘초안’ 워터마크 넣기
Step 02.그림 워터마크 표시하기
Part 05. 그래픽 기능을 활용하여 다이나믹한 문서 만들기
Lesson 01. 글상자를 활용해 텍스트 입력하기
[기초탄탄] 글상자 만들고 모양 꾸며주기
Step 01.글상자 만들고 내용 입력하기
Step 02.글상자 옵션 설정하기
Step 03.두 개 이상의 글상자 서로 연결하기
Step 04.글상자에 배경색과 테두리 적용하여 꾸며주기
[실무에선 이렇게] 완성한 글상자를 그리기마당에 등록하고 반복 사용하기
Lesson 02. 문서에 그림 입력하고 편집하기
[기초탄탄] 그림을 입력하고 편집하는 방법 살펴보기
Step 01.문서에 그림 넣고 크기와 위치 조절하기
Step 02.스크린 샷 손쉽게 찍어 입력하기
Step 03.그림에 다양한 효과 적용하기
Step 04.그림에 캡션 넣고 위치와 간격 조절하기
Step 05.그림과 텍스트 배치 방법 설정하기
Lesson 03. 다양한 그리기마당 활용하기
[기초탄탄] 그리기마당 활용하기
Step 01.문서에 그리기마당을 이용해 이미지 넣기
Step 02.그리기마당에 텍스트 추가하고 모양 수정하기
Lesson 04. 여러 가지 도형 입력하는 방법과 정렬, 활용 방법 익히기
[기초탄탄] 도형 넣고 꾸미는 방법 살펴보기
Step 01.문서에 다양한 도형 넣기
Step 02.도형 정렬, 배치하기
Step 03.개체 연결선 활용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문서에 동영상 파일 넣어 재생하기
Lesson 05. 문서에 차트 입력하고 모양 다듬기
[기초탄탄] 차트의 종류와 모양 꾸미기
Step 01.문서에 차트 넣기
Step 02.차트 모양 꾸미기
Part 06. 정확한 내용 전달을 위한 표 기능 완벽 활용하기
Lesson 01. 새로운 표 만들고 크기 조절하기
[기초탄탄] 글꼴 서식 대화상자와 텍스트 효과 살펴보기
Step 01.다양한 방법으로 문서에 표 넣기
Step 02.표와 셀 크기 편집하기
Step 03.셀 병합과 분할을 활용한 셀 구성 편집하기
Step 04.셀 삭제 방법과 위치 이동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표에 제목 셀 설정하여 여러 개의 표 만들기
Lesson 02. 표 안에 입력한 내용 정렬 방법과 편집 방법 익히기
[기초탄탄] 셀 옵션 설정하기
Step 01.셀 안에 텍스트와 그림 입력하기
Step 02.표와 텍스트 간의 배치 방법과 간격 설정하기
Step 03.텍스트를 표로,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기
Step 04.셀 안에 여백과 텍스트 정렬 방식 설정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Lesson 03. 표의 셀 안에 입력된 수치 자동 계산하기
[기초탄탄] 표에서 자동 계산하기
Step 01.자동 채우기
Step 02.표에 입력된 숫자의 합계를 자동으로 계산하기
Step 03.직접 수식을 입력하여 계산값 구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가나다 순 또는 123 순으로 순차 정렬하기
Lesson 04. 표에 테두리와 배경색을 넣어 모양 꾸며주기
[기초탄탄] 표 모양 꾸미기
Step 01.셀에 배경과 테두리 설정하기
Step 02.표에 배경색과 셀 간격 설정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완성한 표를 저장해 두고 재사용하기
Lesson 05. 표에 캡션 넣고 위치와 간격 조절하기
[기초탄탄] 표에 캡션 넣고 표 번호 장식하기
Step 01.표에 캡션 입력하기
Step 02.표와 캡션 사이의 간격과 위치 설정하기
Part 07. 수준높은 문서 완성을 위한 고급 편집 기능 익히기
Lesson 01. 구역 나누기를 활용해 여러 가지 페이지 레이아웃 적용하기
[기초탄탄] 구역 나누기
Step 01.새로운 구역 나누기
Step 02.구역 해제하고 하나의 구역으로 합치기
Step 03.구역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페이지 크기와 쪽 테두리/배경 설정하기
Lesson 02. 바탕쪽과 머리말/꼬리말로 문서 꾸미기
[기초탄탄] 바탕쪽과 머리말/꼬리말 넣는 방법 살펴보기
Step 01.바탕쪽으로 문서 레이아웃 잡기
Step 02.머리말과 꼬리말 넣고 수정하기
Step 03.짝수와 홀수 페이지에 다른 모양의 머리말 넣기
[실무에선 이렇게] 인쇄용 머리말과 꼬리말 넣기
Lesson 03. 다양한 모양의 페이지 번호 표시하기
[기초탄탄] 쪽 번호 넣고 모양 꾸미기
Step 01.쪽 스타일을 활용하여 손쉽게 페이지 번호 넣기
Step 02.직접 페이지 번호 모양 설정하기
Step 03.새로운 페이지로 시작하도록 설정하기
Lesson 04. 다단 문서를 활용한 잡지 스타일 문서 완성하기
[기초탄탄] 다단 종류 살펴보기
Step 01.다단 문서 설정하고 다단 종류 살펴보기
Step 02.다단 구분선과 간격 조절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다단 설정 나눠 일부분의 다단 모양 변경하기
Lesson 05. 각주와 미주를 활용한 참고 내용 표시하기
[기초탄탄] 주석 종류와 도구상자 살펴보기
Step 01.각주 넣기
Step 02.미주 넣기
Step 03.각주와 미주에 구분선 표시하기
Lesson 06. 책갈피와 하이퍼링크 활용하기
[기초탄탄] 책갈피와 하이퍼링크 살펴보기
Step 01.책갈피 등록하기
Step 02.하이퍼링크로 연결하기
Lesson 07. 차례와 색인 만들기
[기초탄탄] 차례와 색인 살펴보기
Step 01.제목 차례 표시하고 차례 만들기
Step 02.스타일로 손쉽게 차례 만들기
Step 03.색인 항목 표시하고 색인 만들기
[실무에선 이렇게] 여러 개의 문서 연결하기
Part 08. 다양한 특수 문서 만들고 인쇄하기
Lesson 01. 완성한 문서 SNS에 업로드하기
[기초탄탄] 블로그와 SNS에 글 올리기
Step 01.블로그 계정 등록하기
Step 02.블로그에 게시글 범주 설정하여 올리기
Step 03.그림과 문서 포함하여 올리기
[실무에선 이렇게] 원고지 문서 만들기
Lesson 02. 완성한 문서를 웹 페이지와 이메일로 전송하기
[기초탄탄] 메일 전송 방법 살펴보기
Step 01.완성한 문서를 메일 본문으로 전송하기
Step 02.기본 메일 프로그램 설정하기
Step 03.문서를 첨부파일로 메일과 함께 보내기
Lesson 03. 프레젠테이션 문서 만들기
[기초탄탄] 프레젠테이션 만들고 실행하기
Step 01.새로운 프레젠테이션 문서 만들기
Step 02.프레젠테이션 문서 시연하기
Lesson 04. 완성한 문서 인쇄하는 다양한 방법 익히기
[기초탄탄] 미리 보기와 인쇄 방법 살펴보기
Step 01.여러 장 인쇄하기
Step 02.회색조 보기 모드로 인쇄하기
Step 03.다른 크기의 인쇄 용지에 크기를 자동으로 맞춰 인쇄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문서 모서리의 절단선 인쇄하기
Lesson 05. 메일 머지 기능을 활용한 주소 자동 인쇄하기
[기초탄탄] 메일 머지와 라벨 문서 만드는 방법 살펴보기
Step 01.새로운 데이터 준비하고 메일 머지 표시하기
Step 02.메일 머지 기능을 활용해 자동으로 데이터 인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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