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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신간

[신간 안내] 워드 2013 더 쉽게 배우기






 

워드 2013 더 쉽게 배우기
박혜정 저 ㅣ 400쪽 ㅣ 1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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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4년 5월 30일



 

책 소개

“쉽고 빠른 문서 작성을 위한 워드 2013 완벽 활용 가이드”
워드 2013 더 쉽게 배우기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는 빠르고 편리한 문서 처리 및 작성을 위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보는 대표적인 문서 작성 도구입니다. 워드 2013은 클라우드 기능이 추가되고 PDF, 한글 문서와의 완벽한 호환성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고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업그레이드되어 보다 강력하고 빠른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책에서는 워드 2013의 달라진 핵심 기능들을 살펴보고 쉽고 빠르게 업무용 문서를 만들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자만의 알짜 노하우가 담겨 있는 실전 예제들과 여러가지 관련 정보들을 통해 누구나 문서 작성의 고수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워드 2013 더 쉽게 배우기』는 입문자들의 눈높이에 알맞은 설명과 자세한 따라하기로 구성되었습니다. 워드 2013의 핵심 기능을 8개의 PART로 나눠 설명합니다. 각각의 PART는 몇 개의 Lesson으로 이루어집니다. Lesson의 학습에 앞서 ‘기초 탄탄’에서는 메뉴나 대화상자 등 워드의 주요 기능들을 미리 알아보고, ‘Step’은 따라하기 형식으로 구성하여 워드 2013의 기능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Tip’, ‘연관 검색’, ‘문제 해결’과 같은 요소들은 더욱 유기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실무에선 이렇게’에서는 수년간 현장에서 교육을 해온 저자의 실무 노하우를 엿볼 수 있으며, ‘PART SUMMARY’와 ‘Self Test’에서는 각 PART에서 배운 내용을 되짚어보고 부록 CD로 제공하는 동영상 해설 파일을 통해 눈과 귀가 즐거워지는 학습이 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주요 내용

PART 1. 워드 2013과의 만남! 문서 작업환경 설정하기
클라우드 지원, 모바일 대응, 협업까지 아우르는 새로운 오피스 2013을 소개합니다. MS Office 2013은 데스크톱은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지원합니다. MS Office 2013의 인터페이스는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PART 1에서는 새로운 워드 2013의 새로운 기능 및 작업하는 환경, 각종 불편 사항의 해결 방법, 인쇄 및 저장에 관련된 풍성한 Tip이 언급됩니다.

PART 2. 문서 전체를 디자인하다!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문서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어떤 용지를 사용할 것인지를 시작으로 용지 방향, 사방 여백, 머리글/바닥글의 삽입 위치 등의 작업 영역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어떤 색, 글꼴, 배경, 효과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테마를 적용합니다. 이렇듯 문서에 대한 전체적인 디자인을 한 후에 MS 워드에 글자를 입력합니다. 이번 PART에서는 프로그램이 기능을 적용하는 단위를 이해하고 문서 전체에 서식을 디자인하는 각종 기술에 대해 알아봅니다.

PART 3. 문서의 빠른 서식 위한 텍스트의 구조화
정보 처리 작업을 할 때는 서식이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서식이 간단할수록 여러 가지 다른 설정에서 해당 정보를 재사용하기가 쉽습니다. 텍스트 작업을 할 때 서식이 지정되지 않은 정보를 일반 텍스트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열거된 일반 텍스트는 처리 과정에서는 유리하지만 내용에 개성이 없기 때문에 쉽게 내용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MS 워드에서 제공하는 서식 기능으로 텍스트 간의 중요도에 따라 논리적인 구조를 만들고 텍스트를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식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스타일 기능에 대해 살펴 볼 것입니다. 서식 작업을 할 때 테마 색, 글꼴, 효과가 기반이 될 것입니다.

PART 4. 텍스트 편집 기술
워드프로세서는 접근은 쉽지만 사용은 쉽지 않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의 주된 일은 텍스트를 담는 일이고 그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한 번도 공부해 본 적 없는 사람도 쉽다고 인식합니다. 그렇지만 조금 더 작업을 하려는 순간 참 어려운 프로그램이라고 느끼게 됩니다. PART 4에서는 데이터의 표현 형식을 재배열하는 편집 기술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입력된 문자를 입력, 수정, 삭제, 검색, 및 대체하는 작업은 물론이고 보이지 않아 다루기 어려운 서식 편집 기호 또한 명확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합니다.

PART 5. 문서에 개체 삽입, 텍스트와의 관계 설정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목적은 이름 그대로 단어 처리하는 것입니다. 문자를 입력하고 그것을 예쁘게 꾸미는 일이 주된 워드프로세서의 역할이지만 MS 워드 2013은 더욱 더 멋진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표, 도형, 차트, 그림, 온라인 비디오 문서에 삽입하고 서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PART 5에서는 워드 2013이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를 삽입하고 텍스트와의 적절한 어울림을 설정하여 한층 더 멋지게 정돈된 문서를 작성해 봅니다.

PART 6. 숫자, 문자를 표에 넣기
표는 어떤 상호 관련된 사항들을 문장설명으로 하는 것보다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 내용들을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Part 6에서는 MS 워드 2013에서 표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MS 워드 문서를 좀 더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ART 7. 워드의 전자출판(DTP)을 위한 기술
전자출판물이란 종이에 인쇄된 종이출판물이 아니고, 전자 매체에 인쇄된 출판물을 말합니다. MS 워드는 전자 출판을 하기 위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고, 목차를 아주 쉽게 구현할 수 있으며 머리글과 바닥글, 페이지 번호 등 종이 출판은 물론이고 전자 출판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ART 8. 문서 자동화 기능
MS 워드는 편지 병합, 문서 검토, 개발 도구인 매크로와 양식 컨트롤 등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서를 자동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편집 병합 기능은 워드프로세서에만 있는 기능으로 데이터와 표를 일정한 규칙에 의해 연결할 수 있도록 하며 매크로와 양식 컨트롤 등으로 반복되는 단순한 일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편리하고 멋진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부록 


 - 부록 CD : 각 Part별 예제 파일과 Self Test의 풀이 과정을 담은 동영상 해설 파일을 제공합니다.



저자 소개

박혜정
11년 전 기업인들과 함께 Office를 통한 그들의 업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도 현장에서 그들을 목소리를 듣고 더 나은 교육을 위해 고민하는 MS Office 전문 강사입니다.

■ 저서
엑셀 2013 더 쉽게 배우기(영진닷컴)




목차

PART 01. 워드 2013과의 만남! 문서 작업환경 설정하기

LESSON 01. New Microsoft Office 2013!
[기초탄탄] MS 클라우드 서비스 - OneDrive, Microsoft 계정, Office 2013 설치 요구 사항
Step 01.클라우드 기반의 파일 저장 공간인 OneDrive 설치하기
Step 02.MS Office 2013의 새로운 기능 소개
Step 03.워드 2013에 추가된 기능

LESSON 02. 피부 톤만 살짝 바뀐 화면 구성 요소 살펴보기
[기초탄탄] 화면 구성 요소의 명칭 및 리본 메뉴
Step 01.Office 배경과 테마 변경하기
Step 02.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목록에 고정하기
Step 03.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기능 등록하기
Step 04.리본 메뉴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모아 새로운 탭 만들기
[실무에선 이렇게] 사용자가 직접 단축키를 만들 수 있다! 워드 2013 단축키 적용 및 활용 방법

LESSON 03. 다양한 형식의 파일들 불러오기, 저장하기
[기초탄탄]XML 사용 이유와 역할, 워드 2013이 처리하는 다양한 파일, PDF 재배치 방식
Step 01.서식 파일을 선택하여 새 문서 만들기
Step 02.OneDrive에 저장된 파일 열기, 저장하기
Step 03.호환성이 뛰어난 RTF(Rich Text Format) 파일로 저장하기
Step 04.한글(hwp) 문서 불러오기
Step 05.문서를 PDF로 변환 및 PDF 파일 불러오기
[실무에선 이렇게] 글꼴 포함하여 저장하기

LESSON 04. 화면 보기 상태 변경하여 작업환경 조성하기
[기초탄탄] [보기] 탭
Step 01.다양한 보기 상태 변경 및 목적 이해하기
Step 02.서로 다른 창으로 문서 열고 정렬하기
Step 03.탐색 창 활용하기

LESSON 05. 내 자료 안전하게! 파일 암호 지정하기 및 인쇄하기
[기초탄탄] 문서 보호 옵션 설정하기
Step 01.문서에 암호 넣어 저장하기
Step 02.암호 문서 열고 암호 풀어 저장하기
Step 03.쓰기 암호 지정하기
Step 04.서식 및 편집 제한하기
Step 05.문서의 일부만 인쇄하기


PART 02. 문서 전체를 디자인하다!

LESSON 01. 워드의 작업 적용 단위의 이해 및 구조화
[기초탄탄] 워드의 구조
Step 01.텍스트 단위 별로 선택하기
Step 02.구역 나누기 삽입하기
Step 03.다단 나누기
Step 04.페이지 나누기
[실무에선 이렇게] 구역 나누고 용지 방향(가로/세로) 변경하기

LESSON 02. 페이지 설정하기
[기초탄탄]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
Step 01.용지 크기 및 상하좌우 여백 설정하기
Step 02.머리글/바닥글 여백 설정하고 기본 값으로 설정하기
Step 03.줄 번호 설정하기
Step 04.영문 하이픈 넣기
[실무에선 이렇게] 페이지 당 줄 수 설정하기

LESSON 03. 문서 전체의 서식 디자인하기
[기초탄탄] 테마의 정의, 디자인 탭 설명
Step 01.테마 만들어 적용하고 저장하기
Step 02.문서 스타일 서식 적용하기
Step 03.페이지 색 적용하기
Step 04.페이지 테두리 적용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워터마크 적용하기


PART 03. 빠른 서식 적용을 위한 텍스트의 구조화

LESSON 01. 글꼴 서식 설정하기
[기초탄탄] 글꼴 서식 대화상자, 테마 글꼴 이해하기
Step 01.글꼴, 글꼴 크기 적용하기
Step 02.밑줄, 진하게, 굵게, 취소선, 위 첨자 및 아래 첨자 설정하기
Step 03.텍스트 강조색, 글꼴 색, 음영 설정하기
Step 04.자간 및 장평 조정하기
Step 05.텍스트 효과 적용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원문자 만들고, 영문 대소문자 바꾸기

LESSON 02. 단락 서식 지정하기
[기초탄탄] [단락] 서식 대화상자, 단락 기호 표시하기
Step 01.글머리기호 및 번호 적용하기
Step 02.눈금자에 탭으로 들여쓰기/내어쓰기 적용하기
Step 03.줄간격 및 단락 간격 조정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탭이 가는 길 설정하기

LESSON 03. 스타일 만들어 서식 적용하고 빠르게 서식 변경하기
[기초탄탄] 스타일 적용 창
Step 01.새 스타일 만들기
Step 02.새 스타일 모음 저장하기
Step 03.스타일 적용하고 수정 및 업데이트하기
Step 04.문서간 스타일 주고 받기
Step 05.서식 파일 첨부 및 서식 파일로 저장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스타일에 단축키 설정하기


PART 04. 텍스트 편집 기술

LESSON 01. 복사 및 붙여넣기
[기초탄탄] [Delete] VS [Backspace], [선택하여 붙여넣기] 옵션 설명
Step 01.마우스로 텍스트 이동하기 VS 복사하기
Step 02.서식 복사하기
Step 03.서식 지우기
Step 04.인터넷에서 자료 긁어 복사 후 붙여넣기
Step 05.다른 문서의 내용을 연결하여 붙여넣기
[실무에선 이렇게] 붙여넣기 기본값 설정하기

LESSON 02. 문서의 구성 요소 찾기 및 바꾸기
[기초탄탄] 텍스트의 다양한 삭제 방법,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
Step 01.[탐색] 창에서 원하는 글자 찾기
Step 02.텍스트에 적용한 서식으로 찾아 다른 서식으로 바꾸기
Step 03.패턴 일치(와일드카드)를 사용하여 특정 문자 찾아 바꾸기
[실무에선 이렇게] 특수 기호 문자 찾아 제거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강제 페이지 나누기, 구역 등의 특수 문자 찾아 바꾸기

LESSON 03. 문서의 구성 요소 간 이동하기
[기초탄탄] 키보드로 커서 이동하기, 이동할 수 있는 종류
Step 01.커서를 이동하는 다양한 방법들
Step 02.줄, 구역, 페이지 단위로 이동하기
Step 03.모두 선택, 개체 선택, 선택 창 활용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스타일을 지정하여 [탐색] 창에서 이동하기

LESSON 04. 맞춤법 및 문법 검사하기
[기초탄탄] [맞춤법 및 문법 검사] 대화상자와 [번역]
Step 01.맞춤법 및 문법 검사하기
Step 02.번역기 사용하기
Step 03.한글/한자 변환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맞춤법 검사 창 활용하기


PART 05. 숫자, 문자를 표에 넣기

LESSON 01. 개체 삽입하고 텍스트와의 관계 설정하기
[기초탄탄] 텍스트와 개체의 어울림 종류
STEP 01.표지 삽입 및 그림 삽입하고 배치하기
STEP 02.도형을 삽입하고 배치하기
STEP 03.텍스트 개체 삽입하기
STEP 04.스마트아트 그래픽 삽입하기
STEP 05.온라인 비디오 삽입하기

LESSON 02. 개체 서식하기
[기초탄탄][서식] 대화상자
STEP 01.면과 선이 존재하는 모든 개체의 색 적용
STEP 02.효과 적용하기
STEP 03.SmartArt 디자인하기
[실무에선 이렇게]스크린 샷으로 그림 캡처하고 그림의 배경 제거하기

LESSON 03. 워드에서 엑셀,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사용하기
[기초탄탄][개체 삽입] 대화상자의 이해
STEP 01.엑셀 개체 삽입하기
STEP 02.파워포인트 개체를 연결하여 삽입하기
STEP 03.파일에 텍스트 개체 삽입하기

LESSON 04. 문서 작성에 필요한 각종 옵션 설정하기
[기초탄탄][Word 옵션] 대화상자, [수식] 탭
STEP 01.수식 삽입하기
STEP 02.기호 삽입하기
STEP 03.필드를 삽입하여 문서 정보 관리하기
STEP 04.삽입한 개체에 캡션 삽입하기
[실무에선 이렇게]입력할 때 텍스트 자동 바꾸기
[실무에선 이렇게]기호에 단축키 등록하여 문서에 삽입하기

LESSON 05 문서 작업을 더욱 편리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각종 기능들
[기초탄탄]문서 작성을 돕는 다양한 대화상자
STEP 01.상용구 등록하고 적용하기
STEP 02.문서 블록 관리
STEP 03.책갈피 및 상호 참조하기
STEP 04.하이퍼링크 삽입하기
[실무에선 이렇게]상호 참조 설정하기


PART 06. 문서에 개체 삽입, 텍스트와의 관계 설정

LESSON 01. 표 삽입하기
[기초탄탄]표 삽입의 종류
STEP 01.행/열 설정하여 가로 페이지 크기에 맞게 삽입하기
STEP 02.표를 직접 그려 삽입하기 텍스트와 어울림 설정하기
STEP 03.입력한 텍스트를 표로 변경하고 텍스트 배치하기

LESSON 02. 표 편집하기
[기초탄탄] 표의 구성 요소를 쉽게 선택하는 요령
STEP 01.행, 열, 표 추가 및 삭제하기
STEP 02.셀 병합 및 분할하기
STEP 03.표 분할하고 붙이기
STEP 04.표 밖과 셀 안에 여백 설정하기
STEP 05.표 전체나 셀의 크기 조정
[실무에선 이렇게] 표에 탭 설정하기

LESSON 03. 표 서식하기
[기초탄탄][디자인] 탭, 표 서식 적용 순서
STEP 01.표 스타일과 표 스타일 옵션 설정하기
STEP 02.셀 면 및 테두리 색의 서식 변경하기
STEP 03.셀에 그림 삽입하기
[실무에선 이렇게]적용된 테두리를 견본 삼아 테두리 설정하기

LESSON 04. 표의 고급 기능 설정하기
[기초탄탄][레이아웃] 탭, [정렬] 대화상자
STEP 01.표 안에 데이터를 기준으로 정렬하기
STEP 02.페이지마다 머리글 행 반복하기
STEP 03.수식 사용하기


PART 07. 워드의 전자출판(DTP)을 위한 기술

LESSON 01.머리글/바닥글 설정하기
[기초탄탄]머리글/바닥글의 정의
STEP 01.머리글/바닥글 갤러리로 설정하기
STEP 02.머리글/바닥글 공간에 로고 삽입하기
STEP 03.머리글/바닥글 편집하기
STEP 04.머리글/바닥글 편영역을 마스터처럼 사용하기
[실무에선 이렇게]홀수와 짝수 페이지에 머리글/바닥글 다르게 만들기

LESSON 02.페이지 번호 설정하기
[기초탄탄][페이지 번호 서식] 대화상자
STEP 01.제공된 페이지 번호 갤러리를 사용하여 페이지 번호 삽입하기
STEP 02.머리글/바닥글 영역에 직접 페이지 번호 삽입하기
STEP 03.번호 서식 및 시작 번호 설정하기

LESSON 03.각주/미주 적용하기
[기초탄탄]주석 각주/미주의 적용
STEP 01.각주 추가하고 텍스트 아래 표시하기
STEP 02.미주 추가하고 이동하기
STEP 03.각주/미주 편집하기
STEP 04.각주 또는 미주 구분선 변경 또는 제거
[실무에선 이렇게] 각주와 미주 간 변환

LESSON 04.목차 및 색인 만들기
[기초탄탄] 목차와 색인
STEP 01.스타일과 개요 수준으로 목차 만들기
STEP 02.그림 및 표 목차 만들기
STEP 03.색인 만들기
STEP 04.목차 및 색인 업데이트/삭제하기


PART 08. 문서 자동화 기능

LESSON 01.편지 병합하기
[기초탄탄] 편지 병합
STEP 01.워드 파일을 기존 목록으로 편지 병합하기
STEP 02.단계별 편지 병합 마법사를 이용하여 레이블 만들기
STEP 03.엑셀 원본을 수정하고 저장한 레이블 업데이트 확인하기

LESSON 02.문서 검토 기능
[기초탄탄] 검토 탭, 변경 내용 추적 옵션, 비교 및 병합 화면 설명
STEP 01.메모 적용하기
STEP 02.변경 내용 추적하기
STEP 03.문서 비교하기
STEP 04.문서 병합하기/변경 내용 적용 및 저장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검토자 이름을 익명으로 설정하기

LESSON 03.개발 도구와 양식 컨트롤 도구 삽입하기
[기초탄탄] 문서에서 컨트롤을 사용할 때 이점
STEP 01.개발 도구 꺼내기
STEP 02.[날짜 선택 콘텐츠 컨트롤]을 이용하여 날짜 선택하기
STEP 03.텍스트 콘텐츠 컨트롤을 추가하여 텍스트 입력 관리하기
STEP 04.콤보 상자 콘텐츠 컨트롤로 목록에서 항목 선택하기
STEP 05.확인란 컨트롤을 이용하여 체크리스트 생성하기
[실무에선 이렇게!] 문서에 빠른 문서 요소 추가하기

LESSON 04. 매크로 작성 또는 기록
[기초탄탄] 매크로란?
STEP 01.매크로 기록 및 실행하기
STEP 02.기록 매크로 빠른 실행 도구에 등록하기
STEP 03.VBA 사용하여 기록 내용 확인하기



한 눈에 보는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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