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미 저|영진닷컴|25,000원
:: 책 소개
편집 디자이너와 지망생을 위한
인쇄 실무의 모든 것!
자신의 디자인을 책이라는 형태로 담는 편집디자이너라면 디자인의 결과물이 나타나는 통로인 인쇄에 대해 파악하는 것 역시 디자인 못지않게
중요하다. 처음 실무를 접하는 디자이너의 인쇄에 대한 전문 지식의 부재로 인해 비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손실을 입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전반을 아우르는 지식과 관련된 문제를 시원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실무 가이드로, 학교에서는 배우기 힘든 인쇄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을
디자이너의 눈높이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시각적 사고를 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직접 현장을 보여줄 수 있는 인쇄 샘플을
수록하여 실무에서 당당한 디자이너가 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도서 특징
10년의 기간 동안 불편한 인쇄 실무는 유지하되,
더욱 진화한 인쇄 실무는 새롭게 덧붙였다!
[편집 디자이너를 위한 인쇄 실무 가이드]가 2004년 출간된 이후 지난 10년간 인쇄 기술의 발달만큼, 인쇄를 둘러싼 풍경도 많이 바뀌었다.
쿽(Quark) 프로그램을 통해 완성한 데이터를 출력소에서 필름으로 출력해, 필름 교정을 보고 인쇄에 들어갔다면, 그 과정들이 지금은 CTP를 통해
간단하게 사무실에서 모니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그간 많은 편집 디자이너들에게 인쇄 실무를 깨우쳐주는 기본서로 사랑받아 온 만큼 본 책의 장점들은 살리되 인쇄 기술의 발달과 함께 변화된 부분들을 보강해 새로운 인쇄 실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종이와 책의 역사, 인쇄의 과정, 종이 사용량과 각종 불량, 인쇄판 및 잉크, 옵셋 인쇄의 원리와 과정 등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은 인쇄 실무는 그대로 담되, 위에서 언급한 CTP는 물론 새롭게 추가된 후가공 방법까지 더해, 이 책을 읽고 나면 현재 우리의 인쇄 과정 전반이 그림 그리듯 머릿속에 들어온다.:: 저자 소개
박경미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동 대학원을 나오고 창작과비평사, 동아출판사를 다녔으며, 백제예술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대학 다닐 때는 책을 만들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으나 첫 직장에서부터 시작하여 약 30여 년을 책을 만들고 학생을 가르치고 있다. 교과서 편집디자인 심의위원을 지냈으며, 저서로는 《편집 디자이너를 완성하는 인쇄실무가이드》가 있다.
E-mail designkmp@hanmail.net
:: 목차
머리말
Part 1.
역사를 알아야 넓게 보인다! 책과 인쇄 뿌리 알기!
CHAPTER 01 책의 역사
CHAPTER 02 긁고 새기고 그리기
CHAPTER 03 양피지와 낱장 제본
CHAPTER 04 새로운 독자, 새로운 책
Part 2.
인쇄에 당당해지기 위한 준비 운동!
CHAPTER 01 학교에서도 안 가르쳐주는 인쇄, 준비 운동부터 시작!
01 | 너, 아직도 떨고 있니?
02 | 공부하기 전 마음 비우기
03 | 초보를 알아보는 무서운 용어
04 | 인쇄, 장인의 협업으로 탄생되는 종합 예술
CHAPTER 02 인쇄까지의 과정, 한눈에 미리보기
01 | 기획
02 | 디자인 작업
03 | 원고 교정 작업
04 | 필름 출력
05 | 인쇄 교정
06 | 인쇄판 만들기
07 | 본인쇄
08 | 후가공
09 | 제본
10 | 납품
11 | 미래의 인쇄
Part 3
인쇄의 시작은 종이 선택, 종이의 선택은 결과로 나타난다!
CHAPTER 01 종이, 제대로 알기
01 | 종이의 발전
02 | 종이의 제작 과정
03 | 종이의 앞과 뒤
04 | 인쇄 적성과 종이
05 | 종이의 팽창과 수축
06 | 종이의 분류
07 | 종이의 소비량
CHAPTER 02 종이와 인쇄의 관계
01 | 종이에 숨은 성질
02 | 종이를 구분하는 다섯 가지 요소
03 | 종이의 거래 단위 = 연, 포장 단위 = 속
04 | 종이의 규격 - 매엽지, 두루마리지
CHAPTER 03 손쉬운 절수 계산법!
01 | 절수 계산 그리고 여분 계산
CHAPTER 04 종이 사용량 계산, 완전정복!
CHAPTER 05 범인은 바로, 종이
01 | 종이에 물결이 생겼어요!
02 | 종이 두께가 고르지 않아요!
03 | 종이가 마름모형이에요!
04 | 종이가 동그랗게 말려요!
05 | 종이가 줄었어요!
06 | 정전기가 생겨요!
07 | 종이 색깔이 이상해요! (PH)
CHAPTER 06 인쇄 용지 선택 총정리!
01 | 인쇄물의 용도와 효과
02 | 종이의 색과 인쇄 효과
03 | 경제성
04 | 인쇄 특성
05 | 인쇄기와 종이의 규격
Part 4.
모니터를 믿지 말자! 모니터 화면 색과 인쇄 색의 차이!
CHAPTER 01 절대, 화면 색이나 컬러 프린트물을 믿지 말 것!
01 | 인쇄 잉크의 안료적 특징
02 | 모니터 화면의 컬러 보정
03 | 직업 모니터의 특징 파악
04 | CMYK로 분류해 놓은 컬러 차트의 이용
CHAPTER 02 색 대비
01 | 물감과 인쇄 잉크의 색 대비
02 | 상황에 따라 다른 색 대비
CHAPTER 03 자신의 눈을 우습게 보지 마라
01 | 눈의 과학
02 | 시각적인 지식 습득의 필요성
CHAPTER 04 모니터 컬러와 인쇄 컬러
Part 5.
출력에 관한 모든 것을 알려주마!
CHAPTER 01 두려운 출력, 이젠 자신 있다!
01 |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의 이해
02 | 출력 과정
CHAPTER 02 알고 넘어가자! 립(RIP:Raster Image Processing)의 존재
01 | 립의 종류
02 | 최종 점검! 립의 기능 정리
CHAPTER 03 출력하러 가기 전 꼼꼼 체크 사항
01 | 도큐멘트
02 | 그림
03 | 서체
04 | 트랩
Part 6.
하리꼬미? 판 앉히기? 아하~ 터잡기!!
CHAPTER 01 인쇄의 묘미, 반복
01 | 인쇄의 묘미, 반복
02 | 터잡기 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
03 | 제책에 따른 터잡기의 방법
Part 7.
꼼꼼할수록 좋다, 교정의 모든 것!
CHAPTER 01 날카롭게 그리고 확실하게! 필름 교정
01 | 시간에 쫓기지 말고 최대한 여유 있게, 꼼꼼하게
02 | 필름 교정 보는 법
03 | 필름 보관상 주의할 점
CHAPTER 02 실험적인 디자인을 위한 초석, 인쇄 교정
01 | 인쇄 교정기의 원리
02 | 인쇄 교정의 기능
03 | 교정기
04 | 교정지의 크기
05 | 교정지의 수와 용지의 선택
06 | 톡톡 튀는 인쇄를 위한 별색 교정
07 | 별색과 원색의 차이
08 | 별색의 단가
CHAPTER 03 인쇄 교정지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01 | 크기
02 | 반복
03 | 색과 트랩
04 | 터잡기(하리꼬미) 순서 등
Part 8.
너희가 인쇄판을 아느냐?
CHAPTER 01 인쇄판이 뭐예요?
CHAPTER 02 알고 넘어가자! 소부의 원리
01 | 소부 과정
02 | 인쇄판 만들기
03 | 인쇄판 크기와 제작 비용
04 | 인쇄판 보관 시 주의사항
CHAPTER 04 충무로는 CTP 춘추전국시대
01 | CTP란
02 | DI 인쇄
03 | CTP 불량
04 | 합판 인쇄
Part 9.
안료와 용제, 잉크의 비밀을 캐라!
CHAPTER 01 옵셋 잉크의 역사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CHAPTER 02 인쇄 잉크의 구성
CHAPTER 03 잉크의 성질
01 | 점탄성
02 | 틱소트로피(Thixotropy)
03 | 점도
04 | 택(tack
CHAPTER 04 인쇄 방식에 따른 잉크의 종류
CHAPTER 05 그 밖의 특수 기능 잉크
CHAPTER 06 제품으로 나오는 옵셋 잉크
Part 10.
드디어 다왔다! 본인쇄
CHAPTER 01 옵셋 인쇄의 원리
01 | 옵센 인쇄에서 중요한 세 가지
02 | 인쇄기의 종류
03 | 인쇄기의 5가지 장치
04 | 잉크가 공급되어 종이에 옮겨지기까지의 과정
CHAPTER 02 인쇄기, 3개의 통
01 | 시작을 알리는 벨소리
02 | 인쇄기, 3개의 통
03 | 인쇄 일정 잡기
04 | 사고 다발 지역
CHAPTER 03 이제 돌립니다! 본인쇄
01 | 인쇄하기 전에
02 | 인쇄 준비
03 | 인쇄판 부착(교체) 및 블랑켓 세척
04 | 시험 인쇄
05 | 인쇄 시작
06 | 잉크 공급 변동
07 | 축임물 조정
08 | 분말 스프레이(보조제)
09 | 인쇄 순서
10 | 인쇄물 처리
11 | 인쇄 후 처리
CHAPTER 04 아차, 어디서 실수한 거지? 인쇄 사고!
01 | 인쇄 기계의 문제(통상 인쇄 사고)
02 | 축임물의 문제
03 | 인쇄판의 문제
04 | 블랑켓의 문제
05 | 종이의 문제
06 | 잉크의 문제
Part 11.
완성도를 높이는 퇴고 작업, 후가공!
CHAPTER 01 디자이너를 완성하는 후가공
CHAPTER 02 코팅
01 | 단가와 코팅 용지
02 | 코팅의 종류
03 | 코팅 사고(자주 발생하지 않음)
CHAPTER 03 형압과 금·은박 찍기
01 | 박이란?
02 | 박의 비용
03 | 박의 종류
04 | 원고 작업
CHAPTER 04 모양따기(도무송, 톰슨 가공)
CHAPTER 05 귀돌이
CHAPTER 06 기타
01 | 귀돌이
02 | 미싱
03 | 넘버링
04 | 누름자국(오시)
05 | 덧인쇄(쓰리꼬미)
06 | 에폭시 epoxy
07 | 레이저 컷팅
Part 12.
이제, 우리 제본합시다
CHAPTER 01 제본(제책)
CHAPTER 02 책의 명칭
01 | 속표지(도비라)의 역할
02 | 면지의 역할
03 | 띠지의 역할
04 | 표지 커버와 날개의 역할
05 | 책등의 역할
CHAPTER 03 제본 순서
01 | 재단
02 | 접지
03 | 정합
04 | 실 꿰매기(‘사철’)
05 | 책등 만들기(‘가다미’)
06 | 표지 붙이기
07 | 성책
08 | 포장
CHAPTER 04 제본의 종류
01 | 낱장 제본
02 | 중철, 중철 제본
03 | 무선철, 무선제본
04 | 반양장 제본
05 | 양장 제본
06 | 링 제본
07 | 바인더 제본
08 | 띠 제본(노트제본)
09 | 호부장
10 | 전통제본
CHAPTER 05 제본의 무서운(?) 상식
01 | 접착제의 힘
02 | 전문 제본사
03 | 제본 용지
04 | 제본 사고
05 | 표지 수정
Part 13.
연포장, 그라비어 인쇄
CHAPTER 01 그라비어 인쇄, 준비운동
01 | 옵센 인쇄와 많이 다른 그라비어 인쇄
02 | 그라비어 인쇄와 연포장
CHAPTER 02 그라비어 인쇄
01 | 인쇄과정
02 | 인쇄기획자 포장관리사
CHAPTER 03 연포장 원단
01 | PP(Polypropylene) : 폴리프로필렌
02 | OPP(Oriented Polypropylene) : 오리엔트 폴리프로필렌
03 | CPP(Cast Polypropylene) : 무연신 폴리프로필렌
04 | PE(Polyethylene) : 폴리에틸렌
05 | LDPE(Low Density Polyethylene) : 저밀도 폴리에틸렌
06 |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 : 고밀도 폴리에틸렌
07 | LLDPE(Linear Low Density Polyethylene) : 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
08 | PET(Polyethylene Terephralate) :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09 | PVC(Polyvinylchloride) : 폴리 염화비닐
10 | Nyion(Polyamide) : 나일론
11 | PS(Polystyrene) : 폴리스틸렌
12 | Cellophane : 셀로판
13 | AL(Aluminium Foil) : 알루미늄호일
14 | 증착필름
CHAPTER 04 인쇄판 만들기
01 | 실린더 구성
02 | 거울 반전의 소부
03 | 시간이 필요한 동판 제작
04 | 인쇄 전 교정
05 | 헷갈리는 화면색 필름색
06 | 트랩
07 | 인쇄 순서
CHAPTER 05 본인쇄
01 | 인쇄 기계설비
02 | 인쇄기와 조절장치
CHAPTER 06 잉크
01 | 그라비어 잉크의 특징
CHAPTER 07 합지
01 | 합지공정 : 라미네이션
02 | 숙성(aging) - 경화
03 | 엠보싱
04 | 불량
05 | 재단-세로로 자르기(Slitting)
06 | 제본-봉투 만들기(Bag marking)
CHAPTER 08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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