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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

[블렌더] 사실적인 표현을 방해하는 모델링 실수들 ①

* 본포스팅은 <블렌더로 만드는 3D 환경 디자인>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사실적인 표현을 방해하는 모델링 실수들 

 

현실 척도 사용의 중요성

블렌더에서 복잡한 장면을 모델링하려 할 때 올바른 측정을 하지 않고 객체의 크기를 대략 추정하기가 쉽습니다. 이러면 이후에 사실적이고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게 만드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창문이 얼마나 큰지 압니다. 이 정도 크기입니다.”하는 것처럼 우리는 눈으로 보는 것을 정확하다고 착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는 많은 관심을 두지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쉽게 간과하기 때문에 실제 측정을 추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정확한 측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결과물에 영향을 미칩니다. 장면이 이상하게 보이게 되지만무엇이 잘못됐는지 그 이유를 모르게 됩니다. 여러분들은 재질과 조명에 손을 대보려 하지만, 곧 기초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모델링 기초를 올바르게 설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항상 실제 세계의 척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통나무집을 디자인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Google에서 “통나무집의 높이는 어느 정도인가요?(What is the height of a log cabin?)”라고 검색해보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통나무집 높이 검색

 

이제 우리는 통나무집의 높이는 3미터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따라서 2미터에서 3미터가 합리적인 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붕 꼭대기가 포함되면, 1미터가 더해집니다. 통나무집의 안 둘레치수는 30m2을 초과해서는 안 되므로, 5m 너비와 6m 길이의 크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5m × 6m = 30m2). 다음으로, 우리는 블렌더의 길이 단위를 확인할 것입니다.


1. Scene Properties로 갑니다.
2. Units 탭을 클릭합니다.
3. 여러분한테 맞는 Unit System을 선택합니다.

블렌더 장면에서 속성 단위 체계

 

Metric(미터법)을 선택하면 길이를 미터 단위로, 질량을 킬로그램 단위로 측정합니다. Imperial(피트식)은 길이를 피트로, 질량을 파운드로 측정합니다. 이것이 블렌더에서 실제 측 정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크기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블렌더에서 물리 시뮬레이션이 작동하는 방식 때문입니다. 중력, 강체 및 질량과 같은 블렌더의 물리학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실제 측정에 의존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예시로 구를 만들어 들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구의 지름은 2미터입니다. 다음으로 Physics Properties로 이동하여 Rigid Body를 클릭하고 구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Settings 탭에서 질량이 기본적으로 1kg으로 설정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방금만든 지름 2m 구의 무게는 1kg입니다.

 

블렌더 물리학 속성들

 

이제 Space Bar 를 누르면 물리 시뮬레이션이 시작됩니다. 우리의 구는 중력 때문에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의 크기를 약 0.2미터로 변경하고 무게를 4.5kg으로 지정하면 구가 볼링공과 같이 작동합니다. 마찬가지로 구의 지름을 5cm, 무게를 170g으로 축소하면 공이 당구공처럼 작동합니다.

 

결론은 항상 실제 크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실과 일치하는 사실적인 결과를 얻는 데 중요한 조건입니다. 이제 모델링할 때 실제 크기 측정을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모델의 크기를 일치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참조 그림에서 정확한 카메라 설정을 얻을수 있게 해주는 멋진 방법으로 블렌더에서 장면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블렌더로 만드는 3D 환경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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