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신간

트위터를 활용한 기발한 애플리케이션 개발해볼까? - Twitter API 개발자 레퍼런스


트위터 하고 계시는 분, 손!
(막간 광고 - 아직 영진닷컴 계정을 팔로 안하신 분은 @ydot2 를 잊지마세요 ㅎㅎ )

전세계는 지금 스마트폰과 더불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열풍이 대단하죠! 그 중심에는 바로 Twitter가 있습니다.



현재 Twitter가 소셜 네트워크의 대명사처럼 인기를 모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API을 공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누구라도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여기서 잠깐!

API 가 뭔가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개발자들을 위해 모아놓은 운영체제나 응용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를 말하지요. 하나의 API는 몇 개의 명령어가 모인 모듈로 이뤄집니다.
개발자는 이 모듈을 레고 블록처럼 이리저리 합치면 되므로 좋은 API는 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해준답니다.




트위터 개발자 페이지



Twitter의 이런 오픈 API 정책로 인해서 Twitter 공식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TwitBird, Echofon, 파랑새, osfoora, Twitkr 등 무수히 많은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들을 입맛에 맞게 사용할수 있게 되었죠.


와이닷이 애용하는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은 osfoora (왼쪽)와 Twitter 공식 애플리케이션 (오른쪽)이랍니다. ^^



Twitter API 개발자 레퍼런스



Twitter API 개발자 레퍼런스

Hiroshi Tsujimura 저 | 영진닷컴

국내에 처음으로 출간되는 트위터 API 관련서!

예스24 보기 | 인터파크 도서 보기


이 책은 Twitter 공식 문서를 기초로 각각의 API 사용법을 샘플코드와 함께 알기 쉽게 정리한 Twitter API 해설서입니다. REST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지는 Twitter의 API는 각종 모바일 기기와 웹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로 활용 가능하며, 접근과 사용이 쉽기 때문에 평소에 재미있겠다고 생각하거나 만들고 싶었던 Twitter 관련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트위터를 활용한 재미있고 기발한 애플리케이션과 웹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는 개발자에게 추천합니다!!


저자/역자 소개


저자 : Hiroshi Tsujimura (Twitter ID : @tsupo)
운영체제의 연구 개발부터 Windows 응용프로그램이나 Web 응용프로그램 개발까지 다양한 경험을 했으며, Twitter에서는 2007년 봄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초창기부터 API에 주목, 마이크로 블로그용 클라이언트 Chirrup을 개발하면서 API의 진화를 관찰 중이다. 이외에도 소셜 북마크 관리 툴인 bookey 등 여러 소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Twitter! - Twitter API 가이드북』(2007)이 있다.


역자 : 이규흥 (tree1753@yahoo.co.kr)
숭실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졸업. 일본 와세다대학 대학원 상학연구과 석사과정 수료.
<Java 언어를 이용한 디자인 패턴 입문> <그림으로 배우는 Easy C 언어> <명쾌한 Java 입문> 등 IT 관련 서적 다수 번역.

단원별 간략 내용 소개


Twitter API의 전통적인 기능부터 최신 정보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각 API의 사용법에 관한 자세한 사항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앞부분에서는 Twitter API의 개요 및 인증구조, BASIC 인증, OAuth와 xAuth 등 Twitter API 의 기초지식과 timeline 취득, tweet 글 올리기, follow, retweet 등 기본적인 Twitter API를 사용한 다양한 예제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후반부에서는 Twitter API Documentation의 내용을 기초로 REST API, Search/Streaming 관련 API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JavaScript, Perl, C#, PHP, Ruby, Python, C, VB.net 등 구현 가능한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샘플코드를 수록하고 있으며, 책 후반부에는 Twitter API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현직 개발자들과의 생생한 인터뷰를 싣고 있습니다.

Chapter 01. Twitter API 기초지식
1장에서는 Twitter API를 사용하기 전 필요한 기초지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Twitter API의 개요 및 Twitter API의 인증구조, BASIC 인증, 그리고 OAuth와 xAuth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Chapter 02. Twitter API를 사용한 예제 프로그램
2장에서는 Twitter API를 사용한 예제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timeline의 취득, tweet 글 올리기, follow 관계, retweet 등 기본적인 API를 사용한 예제로부터 스트리밍(Streaming) API, OAuth, xAuth에 대한 예제를 담고 있습니다.

Chapter 03. Twitter API 레퍼런스 : REST API
3장부터 5장까지는 Twitter API Documentation(http://apiwiki.twitter.com/Twitter-API-Documentation) 을 기초로 API의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장에서는 API의 endpoint URL이 http://twitter.com/ , http://api.twitter.com 으로 시작하는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Chapter 04. Twitter API 레퍼런스 : Search 관련 API
API의 endpoint URL이 http://search.twitter.com 으로 시작하는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Chapter 05. Twitter API 레퍼런스 : Streaming 관련 API
API의 endpoint URL이 http://stream.twitter.com 으로 시작하는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Appendix
최근 Twitter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관련 서비스인 Buzztter, TweetBubbles, twibow, movatwi, Voice of Twitter의 개발자 및 운영자와의 인터뷰를 담고 있습니다.




목차 자세히 보기

Chapter 01. Twitter API 기초지식
1. Twitter API 개요
2. BASIC 인증
3. OAuth
4. xAuth

Chapter 02. Twitter API를 사용한 예제 프로그램
1. 각 API의 사용법
2. OAuth, xAuth

Chapter 03. Twitter API 레퍼런스 : REST API
1. Timeline 관련 API
2. Tweet 관련 API
3. User 정보 관련 API
4. List 관련 API
5. Direct Message 관련 API
6. Follow 관련 API
7. Social Graph 관련 API
8. Account 관련 API
9. Favorites 관련 API
10. Notifications 관련 API
11. Block 관련 API
12. Spam Report API
13. Help API
14. OAuth 관련 API
15. 저장된 검색조건 관련 API
16. 지역정보 관련 API
17. 위치정보 관련 API
18. REST API 응답에 포함되는 각종 정보 247

Chapter 04. Twitter API 레퍼런스 : Search 관련 API
1. Search 관련 API
2. Twitter 검색에서 사용 가능한 연산자와 응답 정보
2. Twitter 검색에서 사용 가능한 연산자와 응답 정보

Chapter 05. Twitter API 레퍼런스 : Streaming 관련 API
1. public_timeline을 취득하는 Streaming API
2.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tweet을 취득하는 Streaming API
3. Streaming API로부터 전송되는 Stream

부록
1. Buzztter
2. TweetBubbles & twibow
3. movatwi
4. 아키즈키pulse & 아키즈키drunk
5. 자동 Voice Radio bot ‘Voice of twitt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