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C++ 프로그램의 작성과 이 책을 읽는 방법①
* 본포스팅은 <한 시간 만에 게임 만들기>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문자열을 표시하는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작성
이 책에서는 최소한의 단계별로 처리를 분할하고, 이를 추가하면서 동작을 확인하는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따라서 간단한 프로그램 작성을 통해서 이 책을 어떻게 읽어나가며 프로그램을 작성하는지를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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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소스 파일의 어디에 무엇을 작성할지를 주석으로 표시해 둡니다. 주석은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수정하거나 생략할 수 있습니다. [1] 다음에는 헤더 파일을 인클루드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2] 다음에는 함수의 선언을 작성합니다.
소스 파일에 프로그램의 실행 시작점인 main( ) 함수를 선언하겠습니다. 이 책에서는 새롭게 추가하는 코드는 밝게 되어 있고, 이미 작성해 둔 코드는 어둡게 되어 있습니다. [2-1]은 함수를 선언하는 곳인 [2]에 작성하는 1 번째 함수를 의미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파일을 실행 가능한 파일로 변환하는 것을 빌드라고 합니다. F5 키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빌드되고, 오류가 없으면 프로그램 디버그가 시작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콘솔 창이 열리고, 프로그램 종료를 알리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이 끝날 때마다 매번 이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은 성가십니다.
표시된 메시지에 따라 메인 메뉴에서 [도구] - [옵션]을 차례로 선택하여 옵션 대화상자를 엽니다.
[디버깅]-[디버깅이 중지되면 자동으로 콘솔 닫기]에 체크를 합니다.
실행하여 종료하면, 이번에는 종료할 때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고 콘솔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이 바로 종료되지 않도록 메인 루프를 추가합니다. 이는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반복하는 무한 루프입니다. [2-1-3]은 [2-1]의 main( ) 함수에 기술하는 3 번째 코드입니다. 이것은 이 다음에 이 위의 행에 2개의 코드가 추가된다는 의미입니다.
창이 계속해서 표시됩니다.
문자열을 표시하기 위해서 <stdio.h>를 인클루드합니다.
문자열 「Hello world」를 출력합니다. 「Hello world」는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표시하는 프로그램의 통칭입니다. C 언어 이외의 모든 언어에서도 최초로 작성하는 가장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유명합니다. 이 책에서도 이에 따라 「Hello world」부터 시작합니다.
메인 루프에 들어가기 전에 문자열 「Hello world」를 printf( ) 함수로 출력합니다. ...은 이미 작성된 코드의 표기를 생략한다는 의미입니다.
실행하면 콘솔에 문자열 「Hello world」가 표시됩니다.
✔ 메시지를 전각 알파벳으로 표시
이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전각 문자를 사용한 아스키아트로 게임 화면을 구성합니다. 이번에는 전각 문자로 「HELLO WORLD」라고 출력합니다.
실행하면 이번에는 문자열 「HELLO WORLD」도 표시됩니다. 그러나 연속으로 표시되면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각 문자열의 마지막에 줄바꿈 코드 \n을 추가합니다.
실행하면 이번에는 줄바꿈되어 보기 쉽습니다.
위의 「Hello world」는 지워도 되지만, 나중에 다시 표시하고 싶을 수도 있으니, 코드는 남겨두고 실행되지 않게 합니다. 행의 앞에 //를 추가하여 주석 처리합니다.
실행하면 이번에는 문자열은 사라지고 전각 문자열만이 표시됩니다. 축하합니다! 이제 첫 프로그램이 완성되었습니다. 아직 문자열만 표시한 것이지만 제로에서부터 확실한 한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한 시간 만에 게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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