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양자 컴퓨터 도입에필요한 스킬은 무엇이며 인재는 어떻게 확보할까?

* 본 포스팅은 <그림으로 배우는 양자 컴퓨터>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업은 양자 컴퓨터를 도입하고자한다면 이에 필요한 인재를 어떻게 모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오늘은 양자 컴퓨터에 필요한 인재를 모으는 방법과 인재에게 요구되는 능력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요구되는 스킬 

 

양자컴퓨터라고 해도, 그중에서 어떤 분야를 하고 싶은지에 따라 요구되는 스킬이 달라집니다.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미들웨어로 나누어 생각하면, 하드웨어 분야에서는 물성물리학이나 양자물리학을 중심으로 하는 물리학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는 수학과 계산기하학에 정통한 인재가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리고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션 양쪽을 아우르는 지식과 관리 능력이 있는 인재를 미들웨어에 배치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할 수 있는 기업은 굉장히 한정되어 있으므로 분야를 좁혀 스킬을 확보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 애플리케이션이라면 수학이나 통계학, 양자 화학 계산 분야라면 양자 화학, 최적화 문제라면 통계학 등 만들고 싶은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기술을 가진 인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다만, 어느 분야든 양자 컴퓨터의 기본적인 원리는 알아야 하므로 시작 시점에서 그러한 기본 원리를 반드시 습득해야 합니다.

 

 

 

 

 

② 인재 확보 

 

인재를 육성하는 방향으로 생각한다면 우선은 소속된 조직 내에 적합한 인재가 있는지 찾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가까이에 있는 인재를 육성할 때 비용과 리스크를 최소로 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양자 컴퓨터를 이용하는 데에 물리학 지식이 필수저이지는 않지만, 물리학 출신 혹은 통계학이나 수학에 정통한 인재가 적합한 것은 확실합니다. 일단 그러한 인재가 사내에 있으면 양자 컴퓨터 툴을 제공하여 적성을 살펴본 다음, 괜찮을 것 같으면 그러한 인재들을 베이스로 시작합니다.

 

사내에 적절한 인재가 없는 경우에는 공개채용으로 인재를 확보합니다. 이때 양자 컴퓨터를 위한 채용인 것을 명시하여,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춰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합니다.

 

실제로 이미 많은 기업에서 양자 컴퓨터 인재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채용이 잘 진행된다는 이야기도 자주 듣습니다.

 

 

 

 

③ 파트너 기업과의 협업 

 

양자 컴퓨터는 현재 큰 산업 분야로 발달하고 있어 최고의 IT 기업이더라도 혼자서 사업을 전개하기는 어려우며, 파트너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가령 양자 컴퓨터의 주변기기를 만드는 기업은 원래 양자 컴퓨터를 만들고 있는 기업과 협업이 필요하고, 애플리케이션이나 소프트웨어 분야로 사업을 저내하고 싶은 기업은 양자 컴퓨터를 제공하는 플랫폼 제공 기업과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하드웨어와 플랫폼 제공을 같은 기업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트너 기업을 찾을 때 양자 어닐링형이나 양자 게이트형의 양자 컴퓨터를 제공하는, 세계적으로도 매우 한정된 플랫폼 제공자와 파트너십을 맺어야 합니다.

 

어떤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한가는 지금까지의 기업의 거래 실적이나 강점을 보이는 분야, 평소 사용하고 있는 OS나 개발 언어 등에 좌우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여 자사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으로 배우는 양자 컴퓨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