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포스팅은 《다재다능 코틀린 프로그래밍》에서 발췌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코틀린은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제공한다. Java와는 다르게 모든 코드를 컴파일 할 필요가 없다. 코드 그 자체로 실행할 수 있다. 원한다면 소스 코드를 파일 안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아니면 클래스파일을 만들고 다른 클래스나 코틀린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서 바이너리를 재사용할 수도 있다.
코드를 작성하는 도중에 코틀린 쉘을 실행시켜서 코드 스니펫의 동작을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코드를 JVM에서 실행시킬 수도 있고, Node.js나 브라우저의 JavaScript 엔진에서 실행시킬 수도 있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 실행시킬 수도 있고, iOS나 웹 어셈블리에서 실행시킬 수도 있다.
다양한 선택지가 있다. 그러나 저런 선택지들을 시도하기 전에 SDK가 필요하다. 이제 SDK를 설치해보자.
코틀린 SDK 설치하기
이미 최신 버전의 IntelliJ IDEA를 사용 중이라면 코틀린이 IDE와 함께 설치되었을 것이다. IntelliJ IDEA가 없다면 공식 웹사이트(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에서 Community 에디션을 다운받아 설치하면 된다. IntelliJ만 있다면 코드를 컴파일하고 실행시킬 준비는 끝났다.
비록 우리가 모두 IDE를 사용하고 있지만 처음 시작으로는 컴파일과 실행을 커맨드 라인에서 어떻게 하는지를 배우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커맨드 라인으로 빌딩을 해보면 코드를 빌드하는 방법을 모두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코틀린 웹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컴파일러 링크를 클릭하면 컴파일러만 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Working with the Command-Line Compiler 페이지로 이동할 것이다(kotlinlang.org/docs/tutorials/command-line.html).
다운로드받고, 설치를 위해서 압축을 해제하면 된다. Homebrew나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다. 운영체제에 따라서 적절한 선택을 하면 된다. 그리고 1.6버전 이상의 JDK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openjdk.java.net/).
Maven이나 Gradle과 같은 빌드 툴을 사용해서 컴파일을 하고 싶다면 코틀린 웹사이트(kotlinlang.org/)의 설명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나중에 우리가 테스트코드를 작성하고 코틀린과 Java를 섞어서 사용할 준비가 되면, Maven이나 Gradle을 사용할 것이다.
설치 확인
설치를 완료하고 코틀린이 설치된 경로를 설정하면, 쉘에서 다음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코틀린이 잘 설치되었다면, 출력값은 다음과 같이 나올 것이다.
다른 버전의 JRE 버전이 나와도 걱정할 필요 없다. 위에 나오는 출력값은 이전에 시스템에 설치되어있던 Java 버전이 나오는 것일 뿐이다.
설치 확인이 잘 되었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는 작은 코틀린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시켜 보자.
《다재다능 코틀린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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