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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 그 매력에 빠지다

 

 

일러스트레이터, 그 매력에 빠지다

신은파 저 ㅣ 488쪽 ㅣ 23,000원

2015년 6월 30일

 

 

 

예비 디자이너들을 위한 실무 노하우

일러스트레이터, 그 매력에 빠지다

 

 

기존에 나와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따라하기 도서들은 실무와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을까요? 대부분 초급자들을 위한 책으로 기능을 단순히 설명하거나 쉬운 예제를 이용해 독자들이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도서들은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능은 충분히 익히지만, 이 기능을 어느 곳에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구상한 오브젝트를 그려내기 위한 모든 단계를 독자들이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일러스트를 좀 더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다양한 팁들을 포함하여 예비 디자이너들이 자주 겪는 한계점을 풀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은 전문가들과의 미팅을 통하여 일러스트레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과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다양한 드로잉 기법을 이용한 아트워크, 펜 툴로 매끄러운 패스를 생성하기 위한 핸들 제어, 도형 툴의 변형 및 패스파인더를 적용한 효율적인 오브젝트 제작, 다양한 채색 기법 등을 활용하여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또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한 오브젝트에 질감 이미지를 합성하고 색상을 보정하기 위해 포토샵을 활용하는 팁을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정리한 제작 요청서와 실무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디자인의 중요성과 함께 부수적인 정보도 배울 수 있습니다.

 

 

 

■ 저자 소개

 

신은파

 

멀티미디어 디자인을 전공하여 각종 공모전에 수상하고 패키지 디자인, 웹 디자인, 편집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였습니다. 그리고 오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포토샵, 일러스트, 편집 디자인, 아트워크 등의 다양한 강의를 대학교 및 사설 기관에서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머릿속에 구상한 디자인을 결과물로 도출하기위해서 효율적인 작업 방식과 실무에서 주로 사용하는 팁을 설명하여 독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본 교재를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수상

한국디자인트렌드협의회 디자인트렌드대전 입선

디자이너 협회 KDB 대학생 공모전 특선 수상

한국일러스트아트학회 SOKI 국제 공모전 장려상 수상

 

- 강의 활동

고려대학교 포토샵 특강

대구 경북 디자인 센터 제품디자인 리터치 기술향상 실무과정 특강

홍익대학교 포토샵 아트워크 특강

디노마드 학교 포토샵 아트워크 & 일러스트 스킬 업 강사

건국대학교 협성대학교 자격증 특강

그 외 다수의 사설 기관에서 그래픽 관련 강의 진행 중

 

- 저서

실력파 디자이너가 되는 포토샵

 

 

 

 

■ 장별 요약

 

Chapter 01. Paint Artworks

페인트 아트워크는 이미지, 객체 등을 기획한 주제와 구도에 맞추어서 자유롭게 배치하고 이것을 다양한 색상으로 채색합니다. 이때 단조로운 색상의 이미지나 객체에 물감이 번지는 효과를 함께 배치하면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도시와 자연의 공존을 형상화한 주제를 표현해보겠습니다. 그래서 물감이 번지는 소스를 제작하고 이것을 도시의 빌딩과 자연의 얼룩말 등의 객체에 다양한 색상과 구도로 제작합니다.

 

Chapter 02. Music Festival

공연 포스터는 디자인 방법에 따라서 사진을 이용하거나 일러스트를 이용한 포스터, 다양한 그래픽 방식을 이용한 포스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을 통해서 디자인하느냐는 포스터의 주제 및 셉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일렉트로닉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뮤직 페스티벌의 포스터를 무대 장치와 조명 등의 객체로 제작하여 화려한 분위기를 표현하겠습니다.

 

Chapter 03. 3D Typography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활자 서체의 배열을 문자나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사진이나 여러 객체를 조합하여 구성한 그래픽 디자인 에서도 동의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편집 디자인 분야에서 활자 서체나 배치 등을 구성하고 주제 전달하는 일에 두루 사용하고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는 서체의 배열, 크기, 간격 맞춤 등을 다양한 채색 방법과 객체 배치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다양하게 채색하고 객체를 제작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서체가 시각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표현하겠습니다.

 

Chapter 04. Vintage Artworks

빈티지는 현대적인 느낌과는 다른 이미지나 객체를 옛것으로 재구성해서 과거의 익숙함과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컨셉을 뜻합니다. 빈티지를 디자인에 적용할 때 주로 옛것을 살리는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깨끗하고 세련된 느낌이 아닌 손으로 그린 듯한 스케치 분위기를 연출하거나 낡아 보이도록 다양한 질감을 합성해서 표현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타자기 객체를 제작하고 손으로 그린 듯 불규칙한 형태로 변형하고 낡아 보이는 질감을 합성하여 빈티지 컨셉을 표현하겠습니다.

 

Chapter 05. 3단 접지 배열을 이용한 카드 디자인

카드나 명함 등의 인쇄물은 독특한 디자인을 선호하거나 차별화된 디자인을 전달하기 위해서 인쇄된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보다 용지의 표면을 장식하거나 다양한 가공을 거쳐서 표현합니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제품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후가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제작되는 과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인쇄물의 총체적인 느낌을 좀 더 세련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낱장의 카드가 아닌 메인 객체를 들어 올려 글을 입력할 수 있는 입체적인 카드를 제작하겠습니다.

 

Chapter 06. 큐브 패턴을 응용한 CD Cover 디자인

패턴은 객체의 형태와 구도, 색상 등의 시각 요소를 반복적으로 복제하여 배치합니다. 패턴으로 제작되는 객체는 하나의 독립적인 객체이지만 이것을 반복해서 배치하면 패 턴 디자인이 됩니다. 그리고 객체에 채색되는 색상의 명도에 따라서 입체적으로 돋보이는 패턴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패턴을 디자인할 때는 채색되는 공간과 용도에 따라서 객체의 형태와 구도, 색상 등을 고려해서 디자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메탈 느낌의 큐브 패턴을 제작하고 이것을 화려한 음악의 CD Cover의 표지 디자인으로 제작하겠습니다.

 

Chapter 07. Watercolor Artworks

수채화 아트워크는 실제 붓으로 농도를 조절하며 그리거나 그래픽으로 표현 시 스케치한 그림에 다양한 소스를 합성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의 스케치 작업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이미지의 구도에 따른 객체를 그리고 그래픽 소스가 합성될 공간을 만들어서 물감이 번지는 효과를 포토샵의 브러시로 자연스럽게 합성해야 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인물의 눈, 코, 입 구도에 맞추어서 객체를 생성하고 물감이 번지는 효과가 합성될 공간을 브러시로 제작하여 다양한 소스로 물감이 번지는 효과를 합성하겠습니다.

 

Chapter 08. Pop Artworks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뉴욕 출신의 팝 아티스트로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팝 아트의 대표적인 작가입니다. 작품의 특징은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태, 뚜렷한 윤곽선, 기계적인 인쇄로 생긴 망점들입니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대표 작품은 1964년에 출품된 행복한 눈물(Happy tears)입니다. 인물을 팝 아트로 작업 시 인물의 구도를 파악하고 특징을 단순화시킨 형태에 어울리는 색상으로 망점을 채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이러한 팝 아트의 표현 기법을 일러스트레이터로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09. 로고와 명함 디자인

로고는 문자, 심볼 등을 조합하여 브랜딩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로고는 광고주 또는 제품이 지니는 이미지를 쉽게 전달하고, 인상 깊게 기억에 남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로고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뀌기도 하지만 한 번 정해지면 쉽게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오랜 시간의 회의와 검토를 통해 결정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로고는 다양한 사이즈로 결과물이 출력되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벡터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로고를 디자인하고 명함으로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10. 아이덴티티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디자인은 제품에 사용되는 상표, 로고 유형, 색체 등을 통일시켜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총괄하는 분야입니다. 광고주가 제작하는 개개의 광고물에 로고, 심볼, 마크, 카피, 슬로건, 이미지 등 모든 요소를 통합해서 목적에 맞고 일관성 있게 적용하여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래서 브랜드와 소비자의 상호 작용을 1차적으로 연결하는 단계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광고물의 기획, 제작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브랜드를 기획한 주제에 따라서 로고를 디자인하고 이것을 패키지에 접목하여 상품화한 내용을 양식에 맞추어 정리하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Chapter 11. 메시를 이용한 디테일 일러스트

디테일 일러스트는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정교하고 실재와 비슷한 색상으로 표현하여 그림처럼 표현하는 그래픽 기법입니다. 포토샵이 기존 이미지의 합성과 보정을 통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구현한다면 일러스트는 이미지를 직접 그린 다음 색상과 명암 조절 등을 통해 이미지를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 일러스트는 배너 광고를 작성하는 플래시나 제품 디자인, 디자인 소스 제작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됩니다. 디테일 일러스트는 보통 메시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메시를 이용해서 이미지를 표현하고 이것을 디자인의 소스로 활용하여 디자인하겠습니다.

 

Chapter 12. 메시를 이용한 제품 디자인

제품 디자인 시 제품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면으로 나누어 객체로 생성할 때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품의 굴곡에 따른 음영과 하이라이트, 반사광 등을 표현하면 3D 프로그램으로 렌더링 돌린 것과 비슷한 객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2D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제품 디자인 시 시안을 잡고 제품 요소를 구성해 볼 때 유용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단계에서는 제품의 각 요소의 형태에 따른 색상과 질감을 채색하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제품과 어울리는 배경을 디자인하겠습니다.

 

Chapter 13. 모바일 배경 디자인

현대인들이 디자인을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모바일 환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다양한 디자인으로 고객의 취향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디자인은 배경과 아이콘으로 구성되는데 디자이너는 배경과 아이콘이 서로 어울리도록 디자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적용할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합니다.

 

Chapter 14.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

모바일 기기의 아이콘은 UI 디자인과 UX 디자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UI 디자인은 말 그대로 User Interface, 즉 사용자 위주의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때 눈과 손이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메뉴와 버튼을 배치하고 디자인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UX 디자인은 디자인된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그것을 제공하는 회사의 상호작용을 하면서 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즉, 사용자들이 혼란스럽거나 귀찮게 만들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기기의 아이콘 디자인 또한 이러한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 목차

 

Chapter 01 Paint Artworks

STEP 01 메시를 이용한 배경 채색

STEP 02 이미지 트레이스와 클리핑 마스크를 이용한 얼룩말 채색

STEP 03 얼룩말 주변의 부수적인 요소 배치

STEP 04 패스파인더를 이용한 부수적인 요소 배치

STEP 05 페인트 소스를 이용한 잉크 번짐 효과

Special Tip 포토샵의 클리핑 패스와 일러스트레이터의 호환

Chapter 02 Music Festival

STEP 01 메시를 이용한 배경 채색

STEP 02 그라디언트를 이용한 음향 객체 제작

STEP 03 무대 조명 객체 제작 및 실루엣 합성

STEP 04 무대 조명을 표현하는 Lighting 합성

STEP 05 공연 관련 타이포그라피 제작

STEP 06 포토샵을 이용한 Lighting Effect

Special Tip 인쇄 파일 저장 시 유의 사항

Chapter 03 3D Typography

STEP 01 [Kuler] 패널을 이용을 이용한 텍스트 채색

STEP 02 3D 효과를 적용한 타이포그라피

STEP 03 패턴을 적용한 타이포그라피

STEP 04 부수적인 객체 제작 및 배치

Chapter 04 Vintage Artworks

STEP 01 도형 툴을 이용한 타자기 글쇠 제작

STEP 02 도형 툴을 이용한 타자기 종이 받침 제작

STEP 03 캘리그라피 브러시를 이용한 드로잉 터치 제작

STEP 04 심벌 객체 합성을 통한 배경 제작

STEP 05 포토샵을 이용한 빈티지 질감 합성

Special Tip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혼합 모드

Chapter 05 3단 접지 배열을 이용한 카드 디자인

STEP 01 3단 접지 배열의 이해 및 참고선 제작

STEP 02 패턴을 이용한 배경 제작

STEP 03 도형을 이용한 컵케이크 제작

STEP 04 카드 내지의 문자 입력란 제작

STEP 04 인쇄에 적용할 후가공 파일 제작

Special Tip 후가공 종류

Chapter 06 패턴을 응용한 CD Cover 디자인

STEP 01 큐브 패턴의 CD Cover 배경 제작

STEP 02 턴테이블 플래터 제작

STEP 03 턴테이블 부수적인 요소 제작

STEP 04 포토샵을 이용한 Lighting Effect

Chapter 07 Watercolor Artworks

STEP 01 : 브러시를 이용한 인물의 윤곽선 제작

STEP 02 : 다양한 오브젝트를 이용한 머리카락 형상화

STEP 03 : 포토샵을 이용한 수채화 질감 합성

Chapter 08 Pop Artworks

STEP 01 브러시와 망점 패턴을 이용한 인물의 팝아트 표현

STEP 02 팝 아트 기법을 이용한 배경 제작

STEP 03 부수적인 요소를 통한 배경 제작

Chapter 09 로고와 명함 디자인

STEP 01 Silver Wave를 이용한 로고 디자인

STEP 02 후가공을 적용한 명함 디자인

Special Tip 로고의 다양한 변형 및 명함 디자인

Chapter 10 아이덴티티 디자인

STEP 01 카페 브랜드 ‘AMOR & COFFEEBEANS' 로고 디자인

STEP 02 패키지 디자인

STEP 03 아이덴티티 디자인

Special Tip 상자 패키지 도안 제작

Chapter 11 메시를 이용한 디테일 일러스트

STEP 01 메시를 이용한 꽃잎 채색

STEP 02 패스와 잉크 번짐을 이용한 꽃잎 채색

STEP 03 엽서 제작

STEP 04 포토샵을 이용한 빈티지 질감 합성

Special Tip 휴대폰 케이스 디자인

Chapter 12 메시를 이용한 제품 디자인

STEP 01 도형 툴을 이용한 모바일 형태 제작

STEP 02 메시를 이용한 모바일 앞면 채색

STEP 03 메시를 이용한 모바일 뒷면 채색

STEP 04 메시를 이용한 모바일 옆면, 윗면 채색

Chapter 13 모바일 배경 디자인

STEP 01 블랜드를 이용한 모바일 배경 디자인

STEP 02 패턴을 이용한 모바일 배경

Chapter 14 모바일 아이콘 디자인

STEP 01 아이콘의 배경 제작

STEP 02 전화기의 다이얼을 이용한 전화 아이콘 제작

STEP 03 전화 북을 이용한 연락처 아이콘 제작

STEP 04 말풍선을 이용한 메시지 아이콘 제작

STEP 05 렌즈를 이용한 카메라 아이콘 제작

STEP 06 스피커를 이용한 뮤직 아이콘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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