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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신간

이게 진짜 C 프로그래밍이다

 

이게 진짜 C 프로그래밍이다
이동익, 서영진, 김유진 공저 ㅣ 376쪽 ㅣ 20,000원
2014년 8월 25일

 

책 소개 


 이 책은 C언어의 역사부터 시작해 개발 환경 구축에서부터 고급 활용 프로그램 구현까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부분들을 위주로 난이도를 골고루 섞어 구성하였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는 물론 실력을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모든 독자들을 위해 부담없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초반부에는 C언어의 역사와 Dev-C++과 매킨토시의 Xcode, 그리고 우분투 리눅스에서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과 Hello World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방법과 소스 코드의 구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반부에서는 본격적으로 C언어의 문법들을 예제를 통해 실습하면서 익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자료형(데이터 타입)을 비롯해 여러 가지 연산자, 반복 연산을 수행하는 반복문, 조건에 따라 해당하는 명령을 수행하는 조건문, 그리고 배열과 포인터, 함수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후반부에는 구조체와 공용체, 파일 입출력과 동적 할당, 그리고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기초 부분을 소개하여 난이도가 있고 실생활에서도 써먹을 수 있는 예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이동익

MDS 아카데미, 삼성전자, KEA, KCA 등등 여러 기업과 교육 기관에서 임베디드 리눅스와 삼성 Smart TV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영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잡지에 모바일 관련 기사를 다수 연재하였으며, IT 전문 강사와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저서로는 ‘Qt 프로그래밍’, ‘Tizen 프로그래밍’ 등이 있다.

김유진

자바와 안드로이드 관련 강의를 하고 있으며 삼성 소프트웨어 총괄, LG CNS, SK C&C, 대우정보시스템, 티맥스, 토마토 시스템즈 등 다수의 기업과 대학 및 교육센터에서 강의를 진행했다.



목차



Chapter 01 C 프로그래밍 개요

1. 프로그래밍 언어

1.1 로우 레벨(Low Level) 언어

1.2 하이 레벨(High level) 언어

1.3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

1.4 프로그래밍 방식

2. C언어의 역사와 특징, 표준

2.1 C언어의 역사

2.2 C언어의 특징

2.3 C언어의 표준

3. 디버깅

연습 문제

Chapter 02 C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 구축하기

1. Dev-C++

2. 우분투 리눅스에서 개발 환경 구축하기

3. Xcode에서 개발 환경 구축하기

연습 문제

Chapter 03 C 소스 코드의 구성

1. 전처리기와 헤더 파일

2. main() 함수

3. printf() 함수

4. 주석

5. C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할 때 주의 사항

연습 문제

Chapter 04 자료형

1. 비트와 바이트

2. 2진수와 16진수

3. C언어의 자료형

4. 음수 표현

연습 문제

Chapter 05 변수와 상수

1. 식별자와 예약어

2. 기본 입출력

3. 변수의 개요

3.1 변수 선언 및 초기화

4 변수의 종류

4.1 지역 변수

4.2 전역 변수

4.3 레지스터 변수

4.4 정적 변수

5. 상수

5.1 정수형 상수

5.2 실수형 상수

5.3 문자형 상수

5.4 문자열 상수

5.5 열거형 상수

5.6 심볼릭 상수

연습 문제

Chapter 06 연산자

1. 산술 연산자와 대입 연산자

2. 증가 연산자와 감소 연산자

3. 비교 연산자

4. 논리 연산자

5. 비트 논리 연산자

6. 시프트 연산자

7. 삼항 연산자

8. sizeof 연산자

9. 형변환 연산자

10. 주소 연산자와 간접 연산자

11. 복합 대입 연산자

연습 문제

Chapter 07 반복문

1. for문

1.1 for문의 개요

1.2 중첩 for문

2. while문

3. do~while문

4. 반복문에서 사용하는 흐름제어

연습 문제

Chapter 08 조건문

1. if문

2. if~else문

3. if~else if문

4. switch~case문

연습 문제

Chapter 09 배열

1. 배열에 대해서

1.1 배열의 선언

1.2 배열의 요소

1.3 정수형 배열

1.4 문자형 배열

1.5 문자열(String)

2. 다차원 배열

2.1 2차원 배열

2.2 3차원 배열

3. 배열의 사용

3.1 배열의 초기화

3.2 배열 크기의 생략

연습 문제

Chapter 10 포인터

1. 메모리와 주소

1.1 주소와 메모리

2. 포인터

2.1 포인터 개요

2.2 변수의 주소와 포인터

3. 포인터와 배열

3.1 1차원 배열과 포인터

3.2 2차원 배열과 포인터

4. 포인터의 할당과 다차원 포인터

4.1 포인터의 할당

4.2 다중 포인터

4.3 다차원 포인터와 다차원 배열

연습 문제

Chapter 11 함수

1. 함수의 형식

1.1 함수

1.2 함수의 정의

1.3 함수의 사용

1.4 함수의 선언

2. 매개 변수

2.1 매개 변수의 전달

2.2 값에 의한 호출(Call by Value)

2.3 참조에 의한 호출(Call by Reference)

3. 재귀 호출

3.1 팩토리얼 개요

3.2 재귀 호출을 이용하지 않는 팩토리얼

3.3 재귀 호출을 이용하는 팩토리얼

3.4 함수를 위한 스택

4. main( ) 함수

4.1 main( ) 함수와 반환값

4.2 명령행 인수(Command-Line Argument)

5. 함수 포인터

5.1 함수와 포인터

5.2 함수 포인터의 선언과 초기화

연습 문제

Chapter 12 구조체와 공용체

1. 구조체

2. 공용체

3. 열거형

연습 문제

Chapter 13 C 프로그램의 입출력과 파일 입출력

1. 표준 입출력 함수들

1.1 문자 단위 입출력 함수

1.2 줄 단위 입출력 함수

1.3 이진 단위 입출력 함수

1.4 형식화된 입출력 함수

2. 파일 입출력

2.1 파일 열기/닫기

2.2 파일 읽기/쓰기

2.3 임의의 위치에 접근

3. 문자열 처리 함수

연습 문제

Chapter 14 메모리 동적 할당

1. malloc( ) 함수와 free( ) 함수

2. calloc( ) 함수와 realloc( ) 함수

3. 링크드 리스트

연습 문제

Chapter 15 전처리기와 조건부 컴파일

1. 전처리기

2. 조건부 컴파일

2.1 #if - #elif - #else - #endif

2.2 #ifdef - #else - #endif

2.3 #undef

연습 문제

Chapter 16 기초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맛보기

1. 버블 정렬

2. 삽입 정렬

3. 선택 정렬

4. 순차 탐색

5. 이진 탐색

6. 스택

7. 큐

8. 링크드 리스트

Appendix. 연습문제 모범 해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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