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신간

오라클의 눈으로 알티베이스를 보다

 

 

 

오라클의 눈으로 알티베이스를 보다

김수남, 김한도, 김태식, 서현석, 정영균 저 | 224쪽 | 2012년 4월 15일 | 영진닷컴

 

* 개요 및 내용

오라클과 알티베이스 전문가들이 전하는 깊이있는 데이터베이스 이야기

국내외의 대표적인 DBMS라 할 수 있는 오라클과 알티베이스를 개발 및 운영했던 전문가들이 모여 각각의 DBMS 기능과 특징, 차이점들을 대담 형식으로 설명한다. 데이터베이스 내부 구조와 실무에서의 관리기법, 성능 향상기법 등 크게 3단계로 나눠 오라클과 알티베이스의 주요 기능과 특징들을 자세히 살펴본다.

메모리, 쓰레드, 프로세스, 테이블스페이스 등 각 DBMS의 특징과 트랜잭션 관리 방법을 비교, 분석하고 DBMS 성능 향상을 위한 SQL 튜닝 및 장애 대처를 위한 백업 기능, 트러블 슈팅, 마이그레이션 방법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알티베이스와 오라클 엔지니어들이 모여 토론을 나누는 형식의 구성을 통해 각 제품들의 기술적인 특징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DBMS에 관심있는 엔지니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오라클의 눈으로 알티베이스를 보다' 의 특징은요~

 

- 대표적인 국내 DBMS 업체인 알티베이스에서 집필한 최초의 알티베이스 도서입니다.
- 일반적인 도서 구성과 달리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5명이 모여 벌이는 토론 형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이 책의 구성

1부 데이터베이스의 안쪽
세계적으로 가장 큰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오라클과 국내 업체 중 가장 큰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ALTIBASE HDB 제품의 아키텍처가 서로 어떻게 비슷하고, 또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살펴본다. 각각의 제품의 메모리와 스토리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각 쓰레드와 프로세스의 기능은 무엇인지, 그리고 알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테이블스페이스의 종류와 특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2부 데이터베이스 실무
오라클과 알티베이스의 메모리 관리 방법 및 메모리 관련 troubleshooting과 트랜잭션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오라클은 한정된 크기의 SGA 영역을 관리하는 반면에 알티베이스에서는 메모리를 무한정 쓸 수 있다는 가정하에 메모리를 관리하고 있다. 오라클와 알티베이스의 메모리 관리 방법이 어떻게 차이나는지와 트랜잭션을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3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중요한 이슈 중 하나가 성능이며,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SQL 튜닝일 것이다. 오라클과 알티베이스에서는 각각 어떻게 SQL 튜닝을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여러가지 장애에 대처하기 위해 백업과 복구방법과 고가용성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에 대해 설명한다.

 

부록 오라클, 알티베이스의 마이그레이션
오라클에 구축되어 있는 객체와 프로시저, CLI 프로그램, java 프로그램 그리고 precomplier 프로그램을 어떻게 알티베이스로 마이그레이션 하는지에 대한 tip과 실제 사례를 보여준다.

 

* 대상 독자층
- DBMS에 관심있는 엔지니어

 

 

* 저자 소개

김수남

2001년부터 오라클에서 자바와 오라클을 강의했으며, 하이닉스반도체 연구소 분석시스템 DW 구축 및 ETL 작업을 수행하였다. 알티베이스 기술본부에서 기술지원 수행 및 기술문서를 작성했으며, 현재는 알티베이스 교육 컨설팅 팀장으로 알티베이스 강의 및 교재 집필을 하고 있다. DAP와 SQLP 자격을 취득했고, DB를 사랑하는 DB 엔지니어이다.

 

김한도

대학원 과정 중 국가 발전의 동력이 소프트파워에 있음을 깨닫고 IT에 투신하였고 정보의 심장부인 데이터베이스를 시작하였다. 오라클 성능 전문기업인 엑셈에서 컨설턴트로 7년의 시간을 보냈고 “오라클 성능 관리 방법론”, “Java Performance Fundamental”등의 책을 집필하였다. 현재 DB 업계에서 마케팅, Business Development를 수행하고 있다.

 

김태식

오라클 DB 기술에 대한 호기심으로 오라클 기술 지원 부서에 입사한 후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오라클 DB를 기술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현재는 다시 DBA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 2011년부터 금융회사 DBA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오라클 DB와 희노애락을 같이하다보니 어느새 오라클 DB가 인생의 동반자가 되버린 DBA이다.

 

서현석

대학 재학시절 행정학을 전공했지만, 정보공학에 보다 관심이 많아서 책꽃이에 전공책보다 컴퓨터 책을 더 많이 꽂았다. 알티베이스 입사 후 통신, 금융, 공공 파트 컨설팅 및 지원을 섭렵하다가 새로 출범하는 알티베이스 교육 부문에 관심을 두고 2011년에 알티베이스 교육센터를 담당하게 되었다. 현재는 Solution Center에서 알티베이스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정영균

LG CNS에서 약 7년, SK C&C 에서는 약 3년 동안 시스템통합(SI) 프로젝트를 주로 수행했다. 경력 대부분을 오라클 DBA 와 DBMS/SQL 튜닝 담당자로 일했다. DBMS 성능 관리 및 데이터 아키텍쳐 수립 분야에 관심이 많으며, 현재는 알티베이스 파트너 컨설팅팀에서 국내 파트너사 제품과의 연동 및 해외 프로젝트 컨설팅 단계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 목차

1부. 데이터베이스의 안쪽
알티베이스 그리고 Hybrid
메모리 아키텍처 1 - 메타데이터와 SQL 공유 영역
메모리 아키텍처 2 - Buffer Cache
메모리 아키텍처 3 - Log Buffer
메모리 아키텍처 4 - Private 메모리 영역
논리적인 구조 - 테이블스페이스
프로세스와 쓰레드
디스크 아키텍처

 

2부. 데이터베이스 실무
메모리 관리 방법
메모리 관련 트러블 슈팅
MVCC
트랜잭션 1 - Commit과 Rollback
트랜잭션 2 - Lock과 Undo

 

3부. 데이터베이스의 성능
성능 문제와 관리
SQL 튜닝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관리
백업, 리커버리 그리고 가용성

 

부록. 오라클, 알티베이스의 마이그레이션
스키마 마이그레이션
데이타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 마이그레이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