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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신간

실전 아이폰 프로그래밍

 

실전 아이폰 프로그래밍

정금호 저 | 584쪽 | 2011년 9월 30일 | 영진닷컴

난이도 : 초/중급

예제소스코드는 영진닷컴 홈페이지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책 소개
실전 개발 노하우를 담은 아이폰 프로그래밍의 모든 것!

이 책은 ‘실전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후속편이자 저자의 실무 경험을 토대로 아이폰 기초부터 게임 제작, 그리고 개발 방법론까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모든 것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초반부에는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과 운영체제인 iOS의 발전 과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 구축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중반부에는 본격적으로 예제를 따라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사용할 기본 기능들을 익혀보고 이 기능들을 응용한 기능들과 네이버, 다음, 구글 OpenAPI와 SQLite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다뤄 실무에서 바로 적용해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어 암기장 애플리케이션과 실제 Lite 버전에 준하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프로그래밍 제작도 다루고 있어 직접 상용급 게임 개발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후반부에는 이렇게 개발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앱스토어 소개와 저자가 직접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애자일 개발 방법론을 적용하는 방법과 필요한 개발도구(SVN, Mantis, MediaWiki 등등)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출판사 리뷰

“부담없이 보고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다!”

이 책은 “실전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저자가 경험한 앱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이드북입니다.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초부터 시작해 기초 기능 구현 및 단어장 암기 애플리케이션 제작, 게임 프로그래밍, 그리고 개발 방법론 등 다양한 내용을 일러스트와 그림을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막 아이폰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독자들은 물론 실무에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독자들까지 부담없이 볼 수 있으며 실력 향상과 함께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익한 개발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전 아이폰 프로그래밍' 의 특징입니다!

- 저자가 직접 실무에서 체험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이론과 팁, 그리고 주의 사항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아이폰 기초부터 고급 내용이라 할 수 있는 게임 프로그래밍까지 실용적인 앱 제작을 할 수 있도록 실전 예제들을 수록하였습니다.
- 책에서 다룬 예제 소스 코드를 제공합니다. (영진닷컴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위한 책입니다!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배우고 싶은 독자
- 모바일 프로그래밍 전공 학생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제작 실무자




:: 챕터별 주요내용

Chapter 01. 아이폰 프로그래밍 개요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아이폰과 iOS의 발전 과정을 알아보고 Android와 Windows Phone, 그리고 아이폰 개발 환경을 서로 비교&분석 해봅니다. 그리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Chapter 02. 아이폰 기본 프로그래밍
아이폰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직접 예제를 실행해보면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살펴봅니다.

Chapter 03. 아이폰 응용 프로그래밍
실무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를 중심으로 실전 감각을 익혀봅니다. 여기서 다루는 내용들은 저자가 실제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개발 팁으로써, 여러분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각각의 예제는 독립적인 프로젝트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실제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에 쉽게 가져다가 쓸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능 뿐만 아니라 서버로의 이미지 파일 업로드, 서버의 사운드 파일 플레이 등의 서버 연동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Chapter 04. 웹 API 및 SQLite 활용하기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웹 API와 SQLite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예제를 통해 포털 사이트와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OpenAPI를 적용한 앱을 제작해보고 SQLite를 이용해 단어 암기장 프로그램을 구현해보도록 합니다.

Chapter 05. 아이폰용 게임 개발
필자가 직접 만든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을 바탕으로 아이폰용 게임을 개발하는 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샘플로 제공하는 게임들은 별도의 게임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아이폰의 기본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어졌으며, 아이폰용 상용 게임이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게임에서 사용된 소스 코드와 리소스 파일들은 필자의 허락없이 임의로 사용되는 것과 배포하는 것을 허가하지 않으며,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때에는 반드시 필자의 허가가 필요함을 밝힙니다.

Chapter 06. 앱스토어 소개 및 활용
iPhone / iPad의 유일한 앱스토어인 Apple AppStore에 대해 알아보고 애플리케이션을 등록하여 판매하는 과정까지 살펴봅니다.

Chapter 07. 개발 방법론 및 개발 도구의 활용
필자가 직접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실제 프로젝트에 애자일 개발 방법론을 적용하는 방법과 그것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발 도구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내용은 5~10명 전후의 개발팀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는 물론, 혼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저자 소개
정금호(
nashorn74@yahoo.co.kr)

1984년에 Apple Ⅱ+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였고, 대학교 1학년이었던 1993년부터 PC 통신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공개 S/W와 셰어웨어를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1997년부터 다수의 Windows용 상용 게임과 상용 애플리케이션 및 웹 애플리케이션,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등을 개발해왔으며, 현재는 iPhone, Windows, Android용 애플리케이션 및 게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 1996년 현대전자 소프트웨어 공모전 금상
- 2009년 T스토어 애플리케이션 공모전 종합 최우수상
- 2010년 SHOW 앱스토어 전국민 어플대전 어플등록왕
- 2010년 T스토어 안드로이드 앱 개발 페스티벌 동상

* 실전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2011, 영진닷컴) 집필
*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윈도 모바일 매력에 빠지다(2010, 영진닷컴) 집필
*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아이폰 매력에 빠지다(2010, 영진닷컴) 감수



:: 목차
Chapter 01. 아이폰 프로그래밍 개요
  * iPhone 소개
  * iPhone OS 소개
  * iOS 플랫폼
  *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시 유의 사항
  * Android, Windows Phone
  * 개발 환경과의 비교
  * iOS 개발 환경 구축하기

Chapter 02. 아이폰 기본 프로그래밍
  *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 뷰와 뷰 컨트롤러
  * 탭 바와 탭 바 컨트롤러
  * 내비게이션 바와 내비게이션 컨트롤러
  * 테이블 뷰와 테이블 뷰 컨트롤러
  * 알림

Chapter 03. 아이폰 응용 프로그래밍
  * 멀티 뷰 사용하기
  * 카메라 기능 구현
  * 캘린더 기능 구현
  * 커스텀 이미지 피커 구현
  * MP3 파일 스트리밍 플레이
  * 이미지 파일 업로드
  * 구글 지도 연동하기
  * 바코드 인식 라이브러리
  * 애플 푸시 알림 서비스(APNS)
  * 지역 알림

Chapter 04. 웹 API 및 SQLite 활용하기
  * OpenAPI 활용하기
  * 네이버 OpenAPI 사용하기
  * 다음 OpenAPI 사용하기
  * 구글 API 연동
  * 트위터 애플리케이션 구현하기
  * SQLite 소개
  * SQLite Manager 사용
  * SQLite 외부 파일 처리
  * 단어 암기장 애플리케이션 구현

Chapter 05. 아이폰용 게임 개발
  *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만들기
    - 상수와 변수, 메소드 선언
    - 초기화 처리
    - 화면 출력 처리
    - 터치 입력 처리
    - 게임 모드 변환 처리
    - 타이머 처리
    - 스케쥴 실행 처리
    - 스크립트 처리 구현
    - 게임 데이터 DB 파일 만들기

Chapter 06. 앱스토어 소개 및 활용
  * Apple AppStore
  * 앱스토어 배포용 애플리케이션 제작
  * 애플리케이션 등록 및 관리

Chapter 07. 개발 방법론 및 개발 도구의 활용
  * 애자일 개발 방법론
  * 작업 일정판과 일일 소멸 차트 활용
  * SVN을 이용한 소스 코드 관리하기
  * Mantis를 이용한 이슈 관리하기
  * MediaWiki를 이용한 개발 정보 관리하기
  * 팀 협업 시스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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