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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신간

명확하게 디자인하라 :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웹 UX 디자인 원칙

웹 디자이너, 웹/SW 개발자 여러분들에게 반가운 책입니다.

웹 관련 UX 도서 중에서는 '고전'으로 일컬어지는 'Designing the Obvious' 가 번역 출간되었습니다.
(Designing the Obvious 는 아마존 스테디셀러이기도 하지요~)

소개합니다.  ^^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위한 웹 UX 디자인 원칙 :
명확하게 디자인하라


Robert Hoekman, Jr 저 | 강민구, 이석진 역 | 280쪽 | 2011년 4월 5일 | 영진닷컴
난이도 : 초중급


도서 소개

:: 개요 및 내용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제시하는 웹 UX 설계의 디자인 원칙

훌륭한 웹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훌륭한 웹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과연 무엇인가?
이 책에서 저자는 훌륭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비밀은 바로 ‘명확한 디자인’에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즉, 누구나 알 수 있는 뻔한 디자인이 곧 가장 좋은 디자인이라는 원리를 저자 특유의 친근한 화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며, 좋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함에 있어 필요한 항목들을 조목조목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저자의 다양한 실무 경험에서 나오는 다양한 사례와 학문적인 이론과 방법론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실제로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곳곳에서 예로 들어 독자로 하여금 쉽게 문제의식의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며, 실무에서 부딪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한 순차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독자가 실제 스스로 고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나 수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로 ‘개발자만이 이해하는 어려운 UI 디자인’을 다루면서 이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성공한 웹 애플리케이션들의 특징을 소개하고, 그들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고양시킬 수 있는 웹 기반 어플리케이션 설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불필요한 부분을 최대한 제거하고, 초급 사용자를 중급자로 빠르게 향상시키며, 발생 가능한 여러가지 오류를 예방 및 핸들링하고, 복잡한 웹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인터랙션과 작업흐름을 수정하는 등 어떻게 하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노하우와 다양한 조언들을 담고 있다.

이제 막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에 발을 내디딘 웹 디자이너와 개발자, 그리고 프로그래밍 팀부터 CEO에 이르기까지 웹 기반의 소프트웨어에 관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훌륭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 주요 특징

1. '좋은 웹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루고 있는 개론서입니다.

2. 다양한 사례를 통해 웹 디자인 원칙을 쉽게 재미있게 설명합니다.

3. 아마존 스테디셀러로 웹 관련 UX 도서 중에서는 '고전'으로 일컬어지는 도서입니다.


:: 주요 독자층

- 웹 디자이너
- 웹/SW 개발자
- UI/UX 실무자
- 전산 관련 학과 학생




 

저자 및 역자 소개


:: 저자 소개



Robert Hoekman, Jr

인터렉션 디자이너이며 사용성 전문가이다. 매크로미디어, 어도비,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시스코 시스템, 외에도 많은 업체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책(Designing the Obvious) 외에도 동영상 강좌인 “Flash User Experience Best Practices”와 플래시 디자인의 기본 지침서인 “Flash Out of the Box”를 집필하였다.


:: 역자 소개

강민구

성균관대에서 정보통신공학과를 졸업하고 901Lab과 티맥스소프트사의 UX팀장으로 일하면서 B2B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개선과 웹 어플리케이션의 UI 기획과 인터렉션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다.

이석진

한양대에서 사회학과 경영학을, 오하이오 주립대(OSU)에서 MIS를 전공하였고, 미시건주립대(Ann Arbor)에서 HCI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LG전자에서 모바일 컨텐츠/어플리케이션의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목차 소개


Chapter 1. 명확한 디자인에 대한 정의
‘명확한 것’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명확한 디자인을 하는 것인가?
명확한 디자인을 위한 프레임워크

Chapter 2. 먼저 사용자를 이해하라
사용자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라
사용자들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이해하라
진실을 보는 법 깨우치기
기능을 위한 디자인
Use case 작성하기

Chapter 3. 꼭 필요한 것만 디자인하자
다르게 생각하기
‘있으면 좋은’ 것은 버려라

Chapter 4. 사용자 멘탈 모델 지원
멘탈 모델 이해하기
멘탈 모델 디자인하기
멘탈 모델 디자인으로 전환시키기
구현 모델을 없애라
디자인을 프로토타입화 하라
테스트 해보라
초보자에서 중급자 만들기

Chapter 5. 사용속도를 높이기 위한 처방
적절한 기본값 설정하기
정보 디자인
속도내기에 흥미를 잃는 단계
전문가를 위한 도움말 문서를 제공하라

Chapter 6. 현명하게 오류 처리하기
Poka-yoke 기법을 통한 오류 예방 및 오류 잡아내기
Modal 파헤치기
고통을 안겨주는 것이 아닌, 진정 도움이 되는 오류 메시지를 작성하라
관대한 소프트웨어 만들기

Chapter 7. 통일감, 일관성, 의미를 위한 디자인
통일감있는 디자인하기
일관성을 유지하라
의미와 중요성을 만들기 위한 불규칙성

Chapter 8. 줄이고 정제하기
혼란스러움 청소하기
Kaizen 연습
쓸모 없는 것들 제거하기
적시 디자인, 적시 검토 활용하기

Chapter 9. 향상이 가능한 경우, 혁신은 지양하라
사용자 경험 향상
좋은 예를 찾고, 그로부터 배워라
표준을 향상시켜라
좋은 것들을 제거하라
Get in the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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